거꾸로 교실·거꾸로 학습

5.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과 거꾸로 학습의 차이

미래 교육 2017. 3. 14. 20:42

5. 거꾸로 교실거꾸로 학습의 비교

 

※ 첨부거꾸로 교실거꾸로 학습의 차이점

             5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 차이.pdf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43, 70-71, 107-108, 112.


 

1.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거꾸로 학습의  차이

 

우리나라에서‘flipped classroom’‘flipped learning’뒤집힌 학습’,‘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거꾸로 배움’, ‘거꾸로 학습등으로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임진혁 외 공역, 2013; 정찬필 외 공역, 2015; 김수철, 2014; 박태정 외, 2015; 이민경, 2014a, 2014b; 전희옥, 2014).


그러나 J. Bergmann & A. Sams가 세 가지 용어를 구별하여 서로 다른 학습 활동으로 사용하였고, 최근 거꾸로 학습 네트워크(FLN)3 가지를 구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이유에서 원저자의 의도를 살리고 서로 구별하기 위해서 필자는 Flipped Classroom거꾸로 교실, ‘Flipped-Mastery Classroom'거꾸로 완전 교실, Flipped Learning'거꾸로 학습으로 번역해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박상준, 2016: p.43, 주석).


 2.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과 거꾸로 학습의 비교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의 차이

구분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거꾸로 학습

수업목표

객관적 지식의 이해

더 깊고 넓은 배움: 지식의 활용 및 사고력의 발달

수업자료

하나의 수업 비디오 제공

다양한 학습 자료의 제공: 비디오, 교재, 텍스트 등

수업내용

동일한 지식의 이해

다양한 주제선택 학습 문제 해결 활동

교실 밖

학습

집에서 하나의 수업자료(비디오) 보며 학습

다양한 학습 자료들 중 자신의 학습 유형과 능력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여 학습

교실

수업

과정

수업

방법

교사가 동일한 과제 부여

동일한 과제동시적

수행 :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제를 똑같은 학습 속도와 방법으로 동시에 수행

보충 학습: 교사는 부족한 학생들의 보충 학습을 지원

상향식 학습과정: 학습 과정은 지식의 이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 다음 지식의 응용 순으로 전개(이해기억 평가창조)

학생 선택 학습 : 수업 첫부분에 학생이 탐구 또는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택해서 자율적으로 수행

( 수업시간의 20% )

교사가 다양한 과제 부여

다양한 과제비동시적 수행 : 교사는 다양한 과제를 부여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과 속도에 맞는 과제를 비동시적으로 수행

보충 학습: 부족한 학생은 개별적으로 다시 공부하고, 교사가 보충 학습을 개별적으로 지원

하향식 학습과정 : 학습 과정은 학생이 선택한 문제의 창의적 해결에서 출발하여 관련 지식의 이해 순으로 전개(창조평가 이해기억)

평가

동일한 지필 시험 실시

시험 기회는 1 부여

다양한 평가 방식의 제공과 학생의 선택권 부여

다양한 버전의 시험 문제 / 재시험의 기회 부여

관점

학생 중심 관점

교사 중심의 가르침을 학생 중심의 배움으로 전환

교실 밖 예습 교실 안 동일한 과제의 동시적 수행

관계 중심 관점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기초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더 깊고 넓은 배움의 실현

학습 내용, 호기심, 관계성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학생 중심 배움능동적 학습의 강화

                               (출처: 박상준, 2016: 107-108, 인용.)

 

 

         3.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오해

 

최근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또는 거꾸로 학습이 이슈가 되니까, 많은 교사들이 시도하고 있지만, 많은 경우에 거꾸로 교실또는 거꾸로 학습을 단순히수업 방법으로 오해하여 1주일에 1~2번 정도 실시하면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거꾸로 교실또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오해는 다음 책의 ‘6을 읽어 보라 ( 박상준,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102-115쪽).

 

5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 차이.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