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의 비교
※ 첨부: 거꾸로 교실’과‘거꾸로 학습’의 차이점
※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43쪽, 70-71쪽, 107-108쪽, 112쪽.
1.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과 거꾸로 학습의 차이
우리나라에서‘flipped classroom’과‘flipped learning’은 ‘뒤집힌 학습’,‘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거꾸로 배움’, ‘거꾸로 학습’ 등으로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임진혁 외 공역, 2013; 정찬필 외 공역, 2015; 김수철, 2014; 박태정 외, 2015; 이민경, 2014a, 2014b; 전희옥, 2014).
그러나 J. Bergmann & A. Sams가 세 가지 용어를 구별하여 서로 다른 학습 활동으로 사용하였고, 최근 거꾸로 학습 네트워크(FLN)도 3 가지를 구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이유에서 원저자의 의도를 살리고 서로 구별하기 위해서 필자는 ‘Flipped Classroom’은 ‘거꾸로 교실’로, ‘Flipped-Mastery Classroom'은 ‘거꾸로 완전 교실’로, ‘Flipped Learning'은 ‘거꾸로 학습’으로 번역해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박상준, 2016: p.43, 주석).
2.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과 거꾸로 학습의 비교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의 차이❙
구분 |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
거꾸로 학습 |
수업목표 |
․ 객관적 지식의 이해 |
․ 더 깊고 넓은 배움: 지식의 활용 및 ‘사고력’의 발달 |
수업자료 |
․ 하나의 수업 비디오 제공 |
․ 다양한 학습 자료의 제공: 비디오, 교재, 텍스트 등 |
수업내용 |
․ 동일한 지식의 이해 |
․ 다양한 주제의 선택 학습 및 문제 해결 활동 |
교실 밖 학습 |
․ 집에서 하나의 수업자료(비디오) 보며 학습 |
․ 다양한 학습 자료들 중 자신의 학습 유형과 능력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여 학습 |
교실 수업 과정 ㆍ 수업 방법 |
․ 교사가 동일한 과제 부여 ․ 동일한 과제의 동시적 수행 :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제를 똑같은 학습 속도와 방법으로 동시에 수행 ․ 보충 학습: 교사는 부족한 학생들의 보충 학습을 지원 ․ ‘상향식 학습’ 과정: 학습 과정은 지식의 이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 다음 지식의 응용 순으로 전개(이해ㆍ기억 → 평가ㆍ창조) |
․ 학생 선택 학습 : 수업 첫부분에 학생이 탐구 또는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택해서 자율적으로 수행 ( 수업시간의 20% ) ․ 교사가 다양한 과제 부여 ․ 다양한 과제의 비동시적 수행 : 교사는 다양한 과제를 부여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과 속도에 맞는 과제를 비동시적으로 수행 ․ 보충 학습: 부족한 학생은 개별적으로 다시 공부하고, 교사가 보충 학습을 개별적으로 지원 ․ ‘하향식 학습’ 과정 : 학습 과정은 학생이 선택한 문제의 창의적 해결에서 출발하여 관련 지식의 이해 순으로 전개(창조ㆍ평가 → 이해ㆍ기억) |
평가 |
․ 동일한 지필 시험 실시 ․ 시험 기회는 1회만 부여 |
․ 다양한 평가 방식의 제공과 학생의 선택권 부여 ․ 다양한 버전의 시험 문제 / 재시험의 기회 부여 |
관점 |
〔 학생 중심 관점 〕 ․ 교사 중심의 가르침을 학생 중심의 배움으로 전환 ․ 교실 밖 예습 → 교실 안 동일한 과제의 동시적 수행 |
〔 관계 중심 관점 〕 ․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기초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더 깊고 넓은 배움의 실현 ․ 학습 내용, 호기심, 관계성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학생 중심 배움’과 ‘능동적 학습’의 강화 |
(출처: 박상준, 2016: 107-108쪽, 인용.)
3.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오해’
최근‘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또는 ‘거꾸로 학습’이 이슈가 되니까, 많은 교사들이 시도하고 있지만, 많은 경우에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을 단순히‘수업 방법’으로 오해하여 1주일에 1~2번 정도 실시하면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오해는 다음 책의 ‘6장’을 읽어 보라 (☞ 박상준,「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102-1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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