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3~2016)
* 2013. 1. 제1판 인쇄
* 2016. 2. 제2판 1쇄 인쇄
이 책은 최근 강조되는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설명, "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 으로의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인성교육, 다문화교육, 인권교육" , "수업 분석, 수업 비평"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과에 대한 이론적 접근(CT, SS, RI 모형 등),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 등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임용고시 수험생들이 꼭 공부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 목 차 >
1장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 /
1. 사회과의 개념과 발전 과정
2. 사회과와 사회과학의 관계
3. 한국 사회과의 역사
2장 사회과의 목표 /
1. 사회과의 목표: 시민성의 육성
2. 사회과의 목표 분류
3장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거꾸로 학습
1.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2.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
3.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4장 사회과의 분과 영역 /
1. 지리교육 2. 역사교육 3. 정치교육
4. 법교육 5. 경제교육 6. 사회․문화교육
5장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 /
1. 사회과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시민성 전달 모형
3. 사회과학 모형
4. 반성적 탐구 모형
6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
1. 학제적 접근
2.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3. 2009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
7장 사회과에서 지식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지식의 이해
2. 사실 학습
3. 개념 학습
4. 일반화 학습
8장 사회과에서 사고력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고차적 사고력
2. 고차적 사고력의 의미와 유형
3. 탐구수업
4. 문제해결학습
5. 의사결정수업
6. 논쟁문제수업
7. 비판적 사고력 교육
8. 창의적 사고력 교육
9장 사회과에서 가치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가치의 교육
2. 가치 주입법: 교화
3. 가치 명료화 모형
4. 가치 분석 모형
10장 사회과에서 행위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행위의 교육
2. 현장학습
3. 체험학습
11장 사회과의 평가 /
1. 사회과와 평가방식의 전환
2. 사회과의 수행평가
12장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과 수업 분석 /
1. 사회과 교사의 역할
2.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3. 수업 비평과 수업 분석의 방법
13장 사회과의 과제와 통합적 학습 주제 /
1. 민주시민교육
2. 다문화교육
3. 인권교육
4. 미디어교육
5. 인성교육
'저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사회 교과서(비상교육) 검정 통과 (0) | 2017.09.26 |
---|---|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0) | 2017.08.27 |
<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2006) (0) | 2017.08.24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제1판: 2005) ~ (제4판: 2012) (0) | 2017.08.24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책 구입 안내 (0) | 2017.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