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사회과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3~2016)

미래 교육 2017. 8. 24. 23:20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3~2016)

     * 2013. 1. 제1판 인쇄

     * 2016. 2. 제2판 1쇄 인쇄


이 책은 최근 강조되는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설명, " 거꾸로 교실 또는 거꾸로 학습" 으로의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인성교육, 다문화교육, 인권교육" ,  "수업 분석, 수업 비평"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과에 대한 이론적 접근(CT, SS, RI 모형 등),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 등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임용고시 수험생들이 꼭 공부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 목 차 >

1장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 /

    1. 사회과의 개념과 발전 과정

    2. 사회과와 사회과학의 관계

    3. 한국 사회과의 역사 

2장 사회과의 목표 /

    1. 사회과의 목표: 시민성의 육성

    2. 사회과의 목표 분류

3장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거꾸로 학습

    1.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2.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

    3.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4장 사회과의 분과 영역 /

    1. 지리교육 2. 역사교육   3. 정치교육

    4. 법교육    5. 경제교육   6. 사회․문화교육 

5장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 /

    1. 사회과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시민성 전달 모형

    3. 사회과학 모형

    4. 반성적 탐구 모형

6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

    1. 학제적 접근

    2.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3. 2009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


7장 사회과에서 지식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지식의 이해

    2. 사실 학습

    3. 개념 학습

    4. 일반화 학습

 8장 사회과에서 사고력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고차적 사고력

    2. 고차적 사고력의 의미와 유형

    3. 탐구수업

    4. 문제해결학습

    5. 의사결정수업

    6. 논쟁문제수업

    7. 비판적 사고력 교육

    8. 창의적 사고력 교육

9장 사회과에서 가치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가치의 교육

    2. 가치 주입법: 교화

    3. 가치 명료화 모형

    4. 가치 분석 모형

10장 사회과에서 행위의 교육 /

    1. 사회과의 목표로서 행위의 교육

    2. 현장학습

    3. 체험학습   


11장 사회과의 평가 /

    1. 사회과와 평가방식의 전환

    2. 사회과의 수행평가

12장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과 수업 분석 /

    1. 사회과 교사의 역할

    2.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3. 수업 비평과 수업 분석의 방법

13장 사회과의 과제와 통합적 학습 주제 /

    1. 민주시민교육

    2. 다문화교육

    3. 인권교육

    4. 미디어교육

    5.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