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제22권 2호 (2015), pp. .
# 첨 부: 거꾸로 교실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 사회과교육연구 22(2)- 2015.pdf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
- 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 중심으로 -
- 박 상 준 -
이 논문은 우리나라 교육 제도와 환경에 적합한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최근 거꾸로 교실은 교사의 강의 중심 공간을 학생 중심의 학습 공간, 개별 학습 공간으로 수업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있다. 먼저 거꾸로 교실의 특성과 학습 활동 절차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환경에 적합한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 수정된 거꾸로 교실 모형을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하고, 그것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신장시키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 고차적 사고력, 사회적 기능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전통적 수업 모형, 거꾸로 교실, 거꾸로 수업, 거꾸로 완전 교실 모형
< 목 차 >
1. 문제 제기
2. 거꾸로 교실의 선행 연구 검토
3. 거꾸로 교실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1) 전통적 수업 패러다임
(2) 거꾸로 교실 패러다임
4. Bergmann과 Sams의 거꾸로 교실 모형
(1) 거꾸로 교실 기본 모형(a regular flipped classroom model)
(2) 거꾸로 완전 교실 모형(flipped-mastery classroom model)
5.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의 개발
(1) 사회적 배경 :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환경
(2) 이론적 배경:
의사소통 행위론(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협력 학습(collaborative learning)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의 개발
6.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의 적용 사례 및 결과 분석
7. 결 론
< 거꾸로 교실 수정 모형 >
학습 자료의 제공 |
⇨ | 학습자료의 학습 / 학습지 제출 |
⇨ | 교실에서 질의ㆍ응답 |
⇨ | 소집단 학습 / 개별 학습 |
⇨ | 소집단 발표와 토론 |
⇨ | 교사의 피드백 |
⇨ | 과제의 제출 |
⇨ | 평 가 |
∙학습자료 (동영상, 문서 파일, 텍스트 등 제작)
∙학습자료 올리기 및 복사 자료 제공 | ∙학습자료 의 예습
∙학습지의 작성 및 제출 | ∙학습내용 관련 학생 의 질문
∙교사의 답변 | ∙모둠구성 및 학습과제 부여
∙모둠 활동
∙교사의 순회 지도 / 개별 보충학습의 지원 |
∙모둠별 발표
∙발표에 대한 질의ㆍ 응답 |
∙학습내용 의 핵심 정리
∙학습내용 의 구조화
∙차시 수업 안내 |
∙모둠활동의 결과물 제출
∙과제물의 검사 및 차시 반영 |
∙다양한 형태의 평가
∙평가의 방식과 요소의 다양화 |
(박상준, 2015: 18. 인용)
'논문 (학술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민사회의 성장 과정에 관한 연구 - 초등교육연구 24(1) - (2013) (0) | 2017.08.28 |
---|---|
초등 사회과 헌법교육 내용의 구성 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8(2) - (2015) (0) | 2017.08.28 |
소수자 차별 분석과 소수자 권리 보호 - 법과인권교육연구 7(1) - (2014) (0) | 2017.08.28 |
헌법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 법과인권교육연구 6(2) - (2013) (0) | 2017.08.28 |
법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 법과인권교육연구 6(1)- (2013) (0) | 2017.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