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초등교육연구 15/2 (2004)
전주교대 초등교육연구원, <초등교육연구>, 제15집 2호 (2004), pp.1-21.
# 첨부:
사회문화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 초등교육연구 15(2) - 2004.pdf
사회문화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의 조사 및
사회문화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 박상준 -
< 요 약 >
이 논문은 사회문화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분석 결과와 관련하여 향후 사회문화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에 관하여 논의한 것이다. 학생인식의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대체로 사회문화 교육에 대해 세속적인 인상을 갖고 있으며, 사회문화 교육의 내용구성 방식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그래서 사회문화 수업에 낮은 참여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의식r과 견해를 없애고 사회문화 교육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방향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 교육의 목표를 충분히 인식시키고 목표 달성에 적합한 사회체험과 실천 프로그램을 소단원별로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둘째, 사회문화 교육의 목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은 사회문제의 해결이나 실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실천적 지식”으로 구성해야 한다. 셋째, 사회문화 교육내용은 학생의 지적 수준과 어휘력에 맞추어 최대한 쉽게 진술되고, 추상적인 개념이나 이론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들이 많이 제시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문화 교육내용은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실질적으로 반영하여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 교육의 목표, 주제의 특성과 이해가능성에 따라 교육내용의 분량과 비율을 다르게 구성해야 할 것이다.
# 주요어: 사회문화 교육, 시민성, 사회 체험, 실천적 지식
< 목 차 >
Ⅰ. 문제 제기
Ⅱ. 사회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사회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2. 사회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3. 사회문화 교육과정의 분석
Ⅲ. 사회문화 교육에 대한 의식 분석
1. 조사 대상
2. 조사 방법
3. 조사 결과의 분석
Ⅳ. 결과 요약 및 논의
Ⅴ. 사회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Ⅵ. 맺 음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