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자료

학습지도안 분석2-질문법 2007년 2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0:43

* 과목: 사회과교육의 실제 

* 대상: 3학년 편입 1,2반, 컴퓨터

 질문법의 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수업지도안 입니다. 참고하세요!

                                     사회과 학습지도안

단원/
주 제

2. 외세의 침략과 우리민족의 대응/ 개화정책과 달라진 사회 모습

대 상

6학년

범 위

99-101

학 습
목 표

개화정책과 근대 문물의 도입으로 달라진 사회 모습에 대해 알 수 있다.

과정

단 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도입

 

동기

유발

 

◉동기 유발하기

 < 그림 보여주기 >

° 퍼즐 속 그림이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 이번 시간에 공부할 내용이 무엇인지 94쪽을 보고 말해보세요?

-전통혼례와 서양식 혼례 장면입니다

-개화정책과 근대 문물의 도입으로 달라진 사회 모습에 대해 알아보기 입니다.

 

 

 

 

 

 

 

 

 

 

 

전개

 

 

 

 

 

 

 

 

 

 

 

 

 

 

 

 

정리

문제

해결

 

 

 

 

 

 

 

 

 

 

 

 

 

 

문제

해결

 

 

 

 

 

 

적용, 

평가

 

◉학습 활동 전개하기

#활동1: 개화에 대한 찬반 토론하기

°플래시자료가 무엇에 대해 얘기하는지 말해보세요?

°대표적인 개화파 인물과 개화 반대 인물을 말해보세요?

° 94쪽을 읽고 당시 사람이 되어 개화에 대해 토론해보세요?

 

°정리: 부국강병을 위해서 외국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 수용되었음을 설명한다.

 

# 활동2: 개화기 문물 발표하기

°모둠별로 발표한다

 

◉학습 내용 정리

° 학습지를 제시하고 발표내용을 확인한다.

°새로운 문물 도입에 따른 사회변화가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발표해보세요.

 

 

 

-단발령에 관한 내용입니다.

 

-개화 찬성 인물에는 김옥균, 박영효가 있고, 반대 인물에는 흥선대원군, 최익현 등이 있습니다.

 

-찬성측: 더 편하고 발전된 생활을 위해 개화를 해야 한다

-반대측: 낯선 사람들과의 생활은 전통에 해를 가한다.

 

 

-모둠별로 자료 조사하고 발표한다

-학생 개별로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