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중간고사-사회과교육이론 2005년 1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0:46
 

< 사회과 교육이론 시험 문제 >

 

1. 나는 초등교사로서 어떤 “비전(꿈)과 역사의식”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비전과 역사의식이 사회과를 가르치는 것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논술하시오!

 

2. 다음은 한 사회과교사의 수업장면이다. 사회과교육에 대한 3가지 모형에 기초하여 교사의 수업을 분석・설명하고, 이런 수업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 수업 장면 > **********************

교사: 요즘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역사교과서를 왜곡해서 한국, 중국 등과 심한 갈등을 일으키고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일본의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부해 보겠어요!

교사: 종군위안부 관련 비디오를 보여준다!

학생: 비디오를 시청하고 관련 자료를 읽는다.

교사: (학생을 6개 모둠으로 나누어 중군위안부에 대한 중군위안부와 관련된 역사적 자료와 신문기사 등을 학생   들에게 주고, 토론하도록 시킨다.

 

교사: 종군위안부란 무슨 뜻인가요?

학생1: 지친 군인들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치어리더 같은 여자들이예요!

교사: 틀렸어, 우째 넌 그렇게 밖에 생각 못 하냐? 넌 항상 그 모양이냐! 누구 다른 사람 발표해 봐!

학생2: 옛날 일본한테 끌려가서 성적인 노리개가 된 여성을 말해요!

교사: 네, 맞아요. 종군위안부란, 일제에 강제 징용되어 일본군의 성적 착취의 대상이 된 여성을 가리켜요!

교사: 그러면 종군위안부에 대해 어떤 문제를 조사하면 좋을까요?

학생: 잘 모르겠어요!

교사: 좀 어렵죠, 그러면 선생님이 조사할 문제를 적어 줄테니까, 각 모둠별로 이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해보세요!

<문제> 왜 일본은 한국여성을 강제로 종군위안부로 끌고 갔을까요? 일본은 어떻게 한국여성을 속여서 끌고 갔을   까요? 종군위안부는 일본군에 의해 어떤 대우를 받았을까요? 현재 일본군의 만행이 종군위안부 할머니의 삶   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학생:(각 모둠별로 관련 자료를 보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서, 교사가 미리 나눠준 “활동지”에 기록한다.)

교사: 자 이제 시간 되었으니까, 각 모둠별로 발표해보자!

학생1: 일분군이 간호사로 모집한다고 선전했기 때문에, 속아서 끌려간 것이라고 생각해요.

학생2: 우리나라 여성들이 종군위안부로 강제로 끌려간 이유는 우리나라가 힘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만약 우리나   라가 힘 있었다면, 종군위안부로 끌려가지 않아도 되었을거예요! . . . . 

교사: 그래요, 종군위안부는 우리나라가 힘이 약해서 일본에 식민지가 되었고, 일본군이 간호사, 군무원등을 모집   한다고 속여서 우리나라 여성을 강제로 끌고 가서 군인들을 위한 성적 노리개로 사용한 것이예요. . .

 . . . . .  계속  . . .

 교사: 이제 수업을 정리합시다. 누가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정리해볼 사람? 그래 반장이 얘기해보세요!

반장: 선생님, 만약 우리나라가 힘이 강해서 식민지가 되지 않았더라면 우리나라 여자들이 종군위안부로 끌려가지    않았을거예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힘이 없었고, 우리나라 여성들이 강제로 끌려가지 않아도 되었을 거예요!    요즘도 일본이 우리보다 힘이 세다고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일본에 침   략당하지 않고 우리 땅을 지키려면 힘을 강하게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교사: 그래요. 우선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고, 다시는 이런 아픔과 수모를 겪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힘과 경쟁력을 키우는 것 매우 중요한 일이겠죠! 또한 국민 모두   가 개개인의 부나 행복만을 추구하면 안되고, 국민 모두의 행복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길러야 해   요. 이것을 명심하세요!

학생들: 네,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