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2009년 1학기

미래 교육 2009. 3. 14. 23:23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 사회교육과 박상준 교수 -

♣ 과목: 사회과교육이론 (2009년 1학기)

대상: 윤리, 국어, 초등, 영어, 컴퓨터 3학년
♣ 발표/ 제출: 2009. 3. 16 ~ 20  강의시간

        (리포트는 꼭 "자필로" 써야 합니다)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여러 번 읽고 충분히 이해한 다음,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1. 실증주의 역사관

Acton, Ranke 등 경험주의 또는 실증주의 역사가들은

(1)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따라서 (3) 그들은“역사가 무엇인가?”고 생각했는가?

(4) 그들이 역사를 그런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역사

    에 대해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2. 해석학적 역사관(관념론)

Dilthey, Croce, Collingwood 등 해석학 또는 관념론적 역사가들은

(1) 역사적 사실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따라서 그들은“역사가 무엇인가?”고 생각했는가?,  

(4) 그들이 역사를 그런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역사

    에 대해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3. E.H. Carr의 역사관:

(1) Carr는 실증주의 역사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비판했고,

    해석학적 역사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비판했는가?  

(2)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Carr는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3) Carr는“역사가 무엇인가?”고 생각했는가?,  

(4) Carr가 역사를 그런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대해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4. 나의 역사관 정립 :

(1) 앞의 3가지 관점을 이해한 후에,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2) 자신의 역사관에 의거해 <2008년 6월 미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을 어떻게 역사적으로 기록할 것인가를 정리해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