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사회교육과 박상준 교수-
♣ 과목: 사회과교육이론
♣ 대상: 미술,체육,초등,영어,컴퓨터 3학년♣ 발표/제출: 2010. 3. 15 ~ 19. 강의시간
(리포트는 꼭 "자필로" 써서 제출해야 합니다)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여러 번 읽고 이해한 다음,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1. Acton, Ranke 등 경험주의 또는 실증주의 역사가들이 이해했던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관한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historical facts)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history)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역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2. Croce, Becker, Collingwood 등 해석주의 또는 관념론적 역사가들이 이해했던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관한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역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3. E.H. Carr가 이해한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관한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카는 실증주의 역사관과 해석학적 역사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2) 카는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카는“역사가 무엇이라”고 주장했는가?,
(4) 카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시오.
4. 나의 역사관 정립
(1) 그러면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2) 자신이 역사가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2008년 6월 미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에 관한 역사를 기록해 보시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 개념 발표-3학년 (0) | 2010.04.19 |
---|---|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2장 (0) | 2010.04.01 |
탐구수업 분석 (0) | 2009.12.21 |
수업 분석- 협동학습 (0) | 2009.11.16 |
수업분석- 논쟁문제 수업 (0) | 2009.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