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자료

다문화교육 특강

미래 교육 2012. 9. 27. 10:27

 

다문화가정의 지원 정책 분석 및 개선 방향

 

(1) 다문화가정 현황 뉴스 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dDHPWl2s5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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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가정 자녀, 적응 힘들어...의무교육 포기 (sbs뉴스, 2010.10.15)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101015075414315&p=sbsi

 

 (3)  연극 동영상 : 다문화가정  차별 실태 연극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237357&feed=DM

 

 

 (4)  다문화이해 교육 동영상 모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BYrNv9Zx69Q$

 

 

1. 다문화사회의 개념

 

(1) 다민족국가(multination state): 다양한 민족 또는 집단으로 구성된 국가

(2) 다인종국가(polyethnic state) : 다양한 인종(백,흑, 황인종)으로 구성된 국가

 

2. 다문화 가족의 정의: 다문화가족 = 결혼이민자 또는 외국인 귀화자 + 한국인

 

3. 다문화가족에 대한 교육 및 지원 정책

(1) 다문화정책의 현황

정책목적과 정책대상에 따른 다문화정책의 빈도 분포

정책목적

 

정책대상

다문화교육

보건,의료,복지 지원

법적 지원

상호 이해

합계

결혼 이민자(가족)

43(46.2%)

14(53.8%)

10(58.8%)

25(40.3%)

92(46.5%)

이주 노동자(가족)

35(37.6%)

8(30.8%)

7(41.2%)

25(40.3%)

75(37.9%)

탈북자(가족)

6( 6.5%)

2( 7.7%)

0

3( 4.8%)

11( 5.5%)

한국 가정

9( 9.7%)

2( 7.7%)

0

9(14.5%)

20(10.1%)

합계

93(100%)

26(100%)

17(100%)

62(100%)

198(100%)

(자료: 박성혁 외,2008:59)

② 정책내용에 따른 다문화교육 정책의 빈도 분포

정책내용

한국어

한국문화

제 도

정보화

직업 교육

다문화 이해

빈 도

31(70.5%)

32(72.7%)

3(6.8%)

10(22.7%)

6(13.6%)

30(68.2%)

(자료:박성혁: 2008:72)

 

(2) 다문화정책의 특징

① 정책목적은 다문화교육에 집중됨 / 정책대상은 결혼이민자와 이주 노동자에 집중됨

② 다문화교육정책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교육에 집중됨

③ 한국사회에의 적응 교육

 

4.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문제점

 

(1) 후진국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편견

① 후진국 사람 및 유색 인종에 대한 편견(차별) ↔ 선진국 사람 및 백인에 대한 선입견(동경)

② 선진국(백인) 국제결혼 가족은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지원 정책에서 배제

③ 다문화가족 학생의 집단 따돌림의 이유 (설동훈 외, 2005)

이유

비율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34.1%

의사소통이 잘 안 되어서

20.7%

특별한 이유 없이

15.9%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

13.4%

외모가 달라서

4.9%

기 타

22.0%

 

(2) 동화주의(assimilationism) 강요

① 한국 문화와 사회 질서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교육 및 지원 정책

② 국제결혼 이주 여성(집단)의 고유 언어, 종교, 문화의 포기 강요

 

5. 다문화교육의 방향

 

(1) 반편견 교육: 다른 인종,민족,문화,종교 등에 대한 편견의 제거 및 객관적 이해와 공존

(2) 인권교육 : 문화권, 집단권의 보장

(3) 교육과정의 개혁

(4) 평등한 교수법:

(5) 학교문화의 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