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지원 정책 분석 및 개선 방향
(1) 다문화가정 현황 뉴스 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dDHPWl2s5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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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가정 자녀, 적응 힘들어...의무교육 포기 (sbs뉴스, 2010.10.15)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101015075414315&p=sbsi
(3) 연극 동영상 : 다문화가정 차별 실태 연극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237357&feed=DM
(4) 다문화이해 교육 동영상 모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BYrNv9Zx69Q$
1. 다문화사회의 개념
(1) 다민족국가(multination state): 다양한 민족 또는 집단으로 구성된 국가
(2) 다인종국가(polyethnic state) : 다양한 인종(백,흑, 황인종)으로 구성된 국가
2. 다문화 가족의 정의: 다문화가족 = 결혼이민자 또는 외국인 귀화자 + 한국인
3. 다문화가족에 대한 교육 및 지원 정책
(1) 다문화정책의 현황
① 정책목적과 정책대상에 따른 다문화정책의 빈도 분포
정책목적
정책대상 |
다문화교육 |
보건,의료,복지 지원 |
법적 지원 |
상호 이해 |
합계 |
결혼 이민자(가족) |
43(46.2%) |
14(53.8%) |
10(58.8%) |
25(40.3%) |
92(46.5%) |
이주 노동자(가족) |
35(37.6%) |
8(30.8%) |
7(41.2%) |
25(40.3%) |
75(37.9%) |
탈북자(가족) |
6( 6.5%) |
2( 7.7%) |
0 |
3( 4.8%) |
11( 5.5%) |
한국 가정 |
9( 9.7%) |
2( 7.7%) |
0 |
9(14.5%) |
20(10.1%) |
합계 |
93(100%) |
26(100%) |
17(100%) |
62(100%) |
198(100%) |
(자료: 박성혁 외,2008:59)
② 정책내용에 따른 다문화교육 정책의 빈도 분포
정책내용 |
한국어 |
한국문화 |
제 도 |
정보화 |
직업 교육 |
다문화 이해 |
빈 도 |
31(70.5%) |
32(72.7%) |
3(6.8%) |
10(22.7%) |
6(13.6%) |
30(68.2%) |
(자료:박성혁: 2008:72)
(2) 다문화정책의 특징
① 정책목적은 다문화교육에 집중됨 / 정책대상은 결혼이민자와 이주 노동자에 집중됨
② 다문화교육정책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교육에 집중됨
③ 한국사회에의 적응 교육
4.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문제점
(1) 후진국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편견
① 후진국 사람 및 유색 인종에 대한 편견(차별) ↔ 선진국 사람 및 백인에 대한 선입견(동경)
② 선진국(백인) 국제결혼 가족은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지원 정책에서 배제
③ 다문화가족 학생의 집단 따돌림의 이유 (설동훈 외, 2005)
이유 |
비율 |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
34.1% |
의사소통이 잘 안 되어서 |
20.7% |
특별한 이유 없이 |
15.9% |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 |
13.4% |
외모가 달라서 |
4.9% |
기 타 |
22.0% |
(2) 동화주의(assimilationism) 강요
① 한국 문화와 사회 질서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교육 및 지원 정책
② 국제결혼 이주 여성(집단)의 고유 언어, 종교, 문화의 포기 강요
5. 다문화교육의 방향
(1) 반편견 교육: 다른 인종,민족,문화,종교 등에 대한 편견의 제거 및 객관적 이해와 공존
(2) 인권교육 : 문화권, 집단권의 보장
(3) 교육과정의 개혁
(4) 평등한 교수법:
(5) 학교문화의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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