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3년 독서 리포트-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미래 교육 2014. 3. 13. 14:07

 

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청림출판, 2011

 

* 제출: 3. 18 ~ 20. 강의 시간 종료후


위 책의 < 5~9장 >까지 읽고 아래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1. 전통적 미디어(신문, 라디오, T.V.)와 달리 인터넷, 스마트폰 등이 지닌 특성을 제시하고, 그것이 미디어와 정보의 생산 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설명해 보라.

 

2.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일상적 사용이 자신의 생활 방식이나 행동 방식, 인간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설명해 보라.

 

3. 각자 1주당 평균 자신의 T.V. 시청시간, 인터넷,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계산해 보고, 그것이 자신의 “뇌와 사고 과정” 그리고 “책읽기와 글쓰기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 보라.

 

4. 우리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마이피플 등) 같은 SNS에 매일 접속하여 확인하고 글을 보내고 받는 활동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그런 온라인 상의 관계와 의사소통이 실제 생활(off-line)에서 타인과의 관계 및 의사소통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해 보라.

 

5. 전자책(e-book)이 종이책을 대체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해 보고, 전자책 교과서의 보급이 학생에게 미칠 영향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6. 2학년 2학기 때 들었던 강의내용이 몇 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대부분 기억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우리의 뇌가 인식한 정보 또는 지식을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저장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라.

 

7.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로 상실되거나 마비된 인간적 요소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자신이 책이나 도서관 대신 인터넷으로 자료를 검색하고, 자필로 쓰는 대신 컴퓨터 워드 프로그램으로 글 쓰게 되면서, 자신의 뇌, 사고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설명해 보라.

 

8.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인지 아닌지 직접 테스트 해보고,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교육적 조치를 취할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 참고 > "스마트폰 중독 자가 테스트"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하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

7.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공부)이 손에 안 잡힌다.

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된다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

 

# 점수 표시 :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 / 그렇지 않다 ( 2점 ) / 그렇다 ( 3점)

 

# 종합 판단:

 

합계 점수 40~43점 이하: 잠재적 위험 사용자 / 44점 이상: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