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사회 교과서 교재연구 리포트

미래 교육 2018. 9. 3. 10:50

사회 교과서 교재연구 리포트

 

* 발표 : 9. 11~13, 강의시간

* 제출 : 강의일 '2일전'까지 "이메일"로 제출 ->

                    psj-68@daum.net

 

과제 방법 : "개인별"  교재 연구 작성 후, 강의시간에 발표 및 토론"

 

* 작성 방법:

  (1) 아래의 초등 사회 교과서의 <중단원> 중 하나의 단원을 선택한다

  (2) 선택한 중단원에 대하여 교재 연구를 실시한다.

  (3) 강의교재 65~72쪽의 <사회과 교재 연구의 적용> 양식에 맞추어 중단원에 

           대하여 교재 연구한 것을 작성한다.

  (4) 교재 연구 마지막 부분에, 중단원 중 1차시를 선택하여, 그에 맞는 교수

        방법(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수업하는 교수학습계획안(약안)을 작성해

        제시한다.

                     

 

교재연구 할 중단원 " 각 단원별로 3~4명씩 배정 "

 

< 4-1 >

3-2단원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118-139)

  

< 4-2 >

2-1단원 "경제활동과 현명한 선택" (54-71)

3-2단원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116-139)


(구) - 2009 개정 교과서

  ‣ 1-2단원 "생산이 이루어지기까지" (22-35쪽)

  ‣ 2-4단원 "소수자의 권리 보호" (94-103쪽)


  

< 5-1 >

3-1단원 " 우리 경제의 특징" (98-109)


4-1단원 " 경제 성장의 그림자" (154-165)

 

< 6-2 >

1-3단원 "국민의 권리와 의무" (36-47)

1-4단원 "행복한 삶과 인권" (4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