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학습지 작성 / 제출(2019년)
* 학습 내용: 다음 시간 토론할 관련 교재 내용
* 교재 읽기 / 학습지 작성 방법:
1. 교재의 해당 장을 여러 번 읽는다.
2.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여 정리하고, 그 내용과 관련해 토론할 질문을 제기한다.
* 거꾸로 학습지 작성 요소 : 학습지는 반드시 "자필"로 직접 작성해야 함.
# 첨부: 거꾸로 학습지 거꾸로 학습지(양식)-2019년.hwp
거꾸로 교실 학습지
교재 ( )장 ( )과 이름 ( )
1. 교재 읽기 및 이해도
∙ 교재를 몇 번 보았는가? ( )회
∙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가? ( )%
2. 교재 내용의 정리
(1) 이해한 내용 : ‣ 교재의 주요 내용을 “자신의 말”로 이해하여 요약한다.
(2) 이해하지 못 한 내용: ‣ 여러 번 읽어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기록한다.
3. 내용의 구조화
(1) 핵심 내용의 정리 : ‣ 교재 내용의 핵심을 3~4줄 이내 “문장으로” 요약한다.
(2) 내용의 구조화: (마인드 맵, 생킹 맵 등)
‣ 주요 개념 또는 내용 요소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그림 형태”로 표현한다.
4. 토론 질문
‣ 교재 내용과 관련해, 모둠 활동에서 토론하기 위한 질문을 2~3개 정도 제시한다.
‣ 교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적 질문’은 지양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질문’을 제시한다.
(예시 )
* 거꾸로 교실과 거꾸로 학습이 어떻게 다른가? ( X )
* 사회과는 무엇인가? ( X )
* 사회과에서 사회과학적 지식을 가르쳐서 정말 민주시민을 길러낼 수 있을까? ( ○ )
'사회교과 교육론-3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 발표 안내-2019년 1학기 (0) | 2019.04.08 |
---|---|
거꾸로 교실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관련 자료 검색 (0) | 2019.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