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곧바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를 집필하는 작업을 시작했었는데,
2015와 교육과정 내용이 많이 바뀌어서 새롭게 집필의 방향과 내용 구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지리> 영역은 지역 지리로 편성되었고, <일반사회>는 일상 사례와 탐구/토론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선생님들과 열띤 토론과 협력을 통해 수 십 번의 수정 작업을 거치면서
선생님과 학생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연결, 일상으로>는 단원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그림이나 만화로 구성했고,
<본문> 은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관련 개념과 내용을 간결하게 서술하고, 어려운 용어는 날개 부분에 따로 설명했고,
<활동해보자>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스스로 탐구, 토론, 프로젝트 등을 하면서 학생 주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두루 읽어보자>와 <연결, 미래로> 등에는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로 알면 좋을 역사, 미래 사회, 미래 직업 등을 다양하게 소개하였고,
<단원 마무리>에는 학생이 학습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렇게 교실에서 선생님과 학생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