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말고사 문제 >
* 과목: 사회과교육의 실제
* 대상: 편입 1~3반, 실과 3학년
* 문제:
1. 5학년 2학기 2단원 “(2)더불어 사는 정보화세상”을 가르친 후에, 교사는 최근 논쟁이 되고 있는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 토론하려고 한다. 이 문제를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따라 가르치기 위한“시나리오”를 각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각 단계별로 교사가 해야 할 일(말)과 학생이 해야 할 일(말) 중요한 것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됩니다)
2. 6학년 2학기 3단원 “(1)누려야 할 권리와 지켜야 할 의무” 중에서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 교사는 <협동학습>을 통해 가르치려고 한다.
(1) 협동학습이 성공할 수 있도록 어떻게 소집단을 구조화할 것인가 계획을 설명하고,
(2) STAD 모형에 따라 “누려야 할 권리”를 공동으로 공부할 학습지를 제작하고,
(3) STAD 모형에 따라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각 모둠별로 협동학습을 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과 일(말), 모둠에서 각각의 학생들이 해야 할 역할과 일(말) 중요한 것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됩니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말고사 안내-사회과교육이론 2006년 1학기 (0) | 2008.03.07 |
---|---|
중간고사-사회과교육이론 2006년 1학기 (0) | 2008.03.07 |
중간고사-초등일반사회교육론 2005년 2학기 (0) | 2008.03.07 |
<자유로부터의 도피> 리포트 3 -2005년 2학기 (0) | 2008.03.07 |
<자유로부터의 도피> 리포트 2 - 2005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