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학술지)

초등교사의 사회과 성격 이해에 관한 연구- 초등사회과교육 19/1 (2007)

미래 교육 2008. 3. 7. 14:46

 한국초등사회과교육학회, <초등사회과교육>, 제19집 1호(2007).  pp.29-48.

 

# 첨 부:

초등교사의 사회과 성격의 이해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사회과교육학회 초등사회과교육 19(1) - 2007.pdf



 초등교사의 사회과 성격의 이해에 관한 연구

 

                                                                                           - 박상준 -

 

<요  약 >

    이 논문은 전북지역 초등 교사들이 사회과의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설문조사한 것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사들은 사회과의 교육목표로는 반성적 탐구, 시민성 전달, 사회과학 모형 순으로 선호하였고,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으로는 반성적 탐구, 사회과학, 시민성 전달 순으로 선호하였다. 그리고 3가지 관점에 따른 분석 결과에 의하면, 교사들은 3가지 관점의 혼합형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고(57.2%), 그 다음 반성적 탐구 중심의 시민성 전달과 사회과학의 혼합형(28.6%)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경력별로 반응 유형을 분석한 결과, 교육 경력이 6년 이상 된 교사들의 경우에 모두 3가지 관점의 혼합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교육 경력 5년 이하의 교사들은 3가지 혼합형보다는 반성적 탐구 중심의 시민성 전달과 사회과학 모형의 혼합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어: 사회과의 성격, 시민성 전달 모형, 사회과학 모형, 반성적 탐구

               모형

 

                <요  약 >

1. 문제 제기

2. 이론적 틀

   (1) 사회과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관점: 시민성 전달, 사회과학, 반성적 탐구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요약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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