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학술지)

다문화사회에서 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 - (2008)

미래 교육 2008. 4. 30. 15:38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사회과교육』,, 제47권 1호,(2008). 29-53쪽 .

# 첨 부: 다문화사회 시민성 육성을 위한 초등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사회과교육 47(1)- 2008.pdf



다문화사회의 시민성 육성을 위한 초등 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박상준(전주교대)


< 요   약 >

  이 논문은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기 위해 초등 사회과의 전통문화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최근 우리나라도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지만, 여전히 정태적 전통관과 단일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단일민족과 동질적인 전통문화라는 신화를 주입하고 그것에의 동화를 강요하고 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역동적 전통관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전통문화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사회는 여러 인종이나 민족 및 다양한 문화들을 비교 이해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하며 공존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다문화사회의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시민의 자질을 요구한다. 이런 다문화적 시민성을 기르기 위해 초등 사회과의 전통문화 교육내용은 ‘문화’ 주제에서 전통문화를 다루고, 전통문화를 ‘장소와 환경, 지속성과 변화, 다른 국가와의 상호관계’라는 주제와 연결해 통합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주요어:  다문화사회,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전통문화교육,  

            단일문화주의적 관점, 다문화주의적 관점,  다문화적 시민성


             < 목  차 >

1. 문제 제기

2. 다문화사회의 전통문화와 전통문화 교육

    (1)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2) 다문화사회주의적 관점과 전통문화

    (3) 다문화사회와  전통문화 교육

    (4) 초등 사회과 전통문화 교육내용의 분석

3. 다문화사회에서 초등 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 다문화사회의 시민성과 전통문화 교육

     (2) 다문화사회에서 전통문화 교육의 목표

     (3) 다문화사회에서 전통문화 교육의 내용

4. 결 론

다문화사회 시민성 육성을 위한 초등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사회과교육 47(1)- 200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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