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좋은 수업의 실제 1-3장

미래 교육 2011. 9. 8. 13:45

좋은 수업의 실제(D. Tilestion)

 

대상: 사회, 과학 3학년

제출일: 9. 19 ~20일 강의시간

작성: 리포트는“자필”로 작성하여 제출하세요!

 

<좋은 수업의 실제> 1~3장을 읽은 후,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1. 학습동기는 개인의 자기 체계에 의해 결정되는데, 초등학생에게 학습동기

   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2. 학생이 개인적 중요성, 자기 효능감을 인식하는데 위협이 되는 우리나라

  문화(부모, 교사, 사회환경, 매스미디어 등)을 제시하고, 그 해결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3. 청각적, 시각적, 운동 감각적 학습자의 학습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각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맞게 사회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방안

  이나 전략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4. 학생의 이전 경험 및 학습내용, 선행지식을 사회과 수업에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5. 연합과 유사성을 활용하여, 사회과의 내용과 국어, 도덕, 과학 등의 내용

   을 상호 통합하여 가르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