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청림출판, 2011
* 제출: 3. 19 ~ 21. 강의 시간 종료후
위 책의 < 5~10장 >까지 읽고 아래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1. 전통적 미디어(신문, 라디오, T.V.)와 달리, 인터넷, 스마트폰 등이 지닌 특성을 제시하고, 그것의 사용이 자신의 생활방식이나 행동방식, 인간관계 등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2. 각자 1주당 평균 자신의 텔레비전 시청시간,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계산해 보고, 그것이 자신의 “뇌와 사고 과정” 그리고 “책읽기와 글쓰기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 보시오.
3. "전자책(e-book)이 종이책을 대체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고, 전자책 교과서의 보급과 수업에서의 활용이 학생 및 수업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4. 우리가 매일 수시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마이피플 등) 같은 SNS에 접속하여 글을 쓰고 보내는 활동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런 온라인 상의 관계와 의사소통이 실제 생활(off-line)에서 타인과의 관계 및 의사소통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해 보시오.
5. 몇 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2학년 2학기 때 들었던 강의내용이 대부분 기억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의 뇌가 인식한 정보 또는 지식을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저장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을 자신의 경험을 살려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6.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로 상실되어 가는 "인간적 요소"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자신이 책이나 도서관 대신 인터넷(스마트폰)으로 자료를 검색하고, 자필로 쓰는 대신 컴퓨터 워드 프로그램으로 과제를 작성하게 되면서, 자신의 "뇌 구조"와 "생각하는 습관"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설명해 보시오.
7.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인지 아닌지 직접 테스트 해보고,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교육적 조치를 취할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참고> "스마트폰 중독 자가 테스트"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하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
7.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공부)이 손에 안 잡힌다.
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된다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
# 점수 표시 :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 / 그렇지 않다 ( 2점 ) / 그렇다 ( 3점)
# 종합 판단:
합계 점수 40~43점 이하: 잠재적 위험 사용자 / 44점 이상: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 사용자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개념 발표-2013년 1학기 (0) | 2013.04.09 |
---|---|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0) | 2013.03.28 |
<자유로부터의 도피> 1장 리포트 (0) | 2012.11.14 |
리포트-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7~9장 (0) | 2012.10.26 |
리포트-<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4~6장 (0) | 2012.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