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 대상: 3학년 4~8반
* 제출: 4. 2(화) ~ 4(목) 강의시간에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 "각각"에 대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여 발표한 후 제출하시오! ( 자필로 작성 )
1. Acton, Ranke 등 경험론 또는 실증주의 역사가들의 입장에 대해 정리
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historical facts)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history)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 공통적으로“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Croce,Becker,Collingwood 등 해석주의 또는 관념론적 역사가들의 입
장에 대해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 공통적으로“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두 관점에 대해 비판하면서, E.H. Carr는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대하
여 어떤 입장을 취했는가를 정리하고 비판해 보시오
(1) 실증주의 역사관과 해석학적 역사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Carr는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2) Carr는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Carr는“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4. 나의 역사관은?
(1) 그러면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2) 내가 역사가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 국가정보원장의 지시 말씀과 2012년 12월 대선에서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에 대하여 역사를 기록해 보시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0) | 2013.04.20 |
---|---|
사회 개념 발표-2013년 1학기 (0) | 2013.04.09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리포트 (0) | 2013.03.11 |
<자유로부터의 도피> 1장 리포트 (0) | 2012.11.14 |
리포트-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7~9장 (0) | 2012.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