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3년 - 사회 교과서 분석 리포트

미래 교육 2013. 9. 2. 11:59

 

사회 교과서 분석 리포트

 

1. 대상: 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강 3학년

 

2. 제 출: 9. 8 ~ 10. (강의시간 2일전까지) 이멜로 제출하기

 

3. 발 표: 9. 10~12일 강의시간에 조별로 발표하고 질의 & 응답하기

( 8개조 10분 이내로 발표하고 질문에 답변하기 )

 

4. 분석할 사회 교과서의 단원

 

< 3-2 >

3-4. 서로 배우고 존중하는 문화(112~117쪽)

 

< 4-2 >

1-2. 생산활동과 직업의 세계 (16~21쪽)

3-2. 성역할의 변화 (106~110쪽)

 

 

< 6-1 >

2-1. 우리 경제의 특징 (58~62쪽)

3-1.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98~104쪽)

 

 

< 6-2 >

1-1.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 (10~13쪽)

1-4. 인권과 인권 보호 ( 41~43쪽)

3-1. 우리가 만들어 가는 정보사회 (88-99쪽)

 

 

5. 사회 교과서 분석 방식(양식)

 

                                                                (  )조 이름:                                

 

(1) 단원의 목표:

 

① 단원의 목표 : 교과서 및 지도서

- 지식 :

- 가치 & 태도 :

- 기능 :

- 행동 & 실천 :

 

목표의 상호 연관성 확인: 해당 단원 목표(지식, 가치, 기능, 행동)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상호 연관성을 설명하기

 

 

(2) 단원의 교육내용 분석 (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요소를 분석하여 제시)

 

< 지식 영역 >

 

① 주요 개념(용어) 정의 / 사례 :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주요 개념 또는 용어의 의미를 정의하고, 주요 사례 1가지를 제시하기

 

개념 지도 그리기: 주요 개념 또는 용어의 상호 연관성을 그림으로 표시하여 제시하기

 

 일반화 진술하기 : 개념과 개념의 상호 관계, 또는 앞 뒤 단원에서 다루는 개념들의 상호 관계를 진술하고 사례를 제시하기

 

  

< 가치 & 태도 >

: 내용과 관련하여 어떤 민주적 가치를 가르칠 것인가?

 

< 기능 >

 : 탐구기능, 토론 기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 행동과 실천 >

: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또는 사회 참여 방법 등

 

 

(3)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세우기 (1~2쪽)

         ( 단원의 내용 중에서 1차시 분량만 선택하여 수업하기 위한 계획서 작성하기 )

 

 

수업 단계

주요 교수․학습 활동

수업 자료 및

방법

교 사

학 생

 

 

※ 수업 단계별 교사가 가르쳐야 할 주요 내용과 수업 방법을 간략히 제시함.

 

 

 

 

 

 

 

 

 

※ 수업 단계별 학생이 해야 할 주요 활동과 학습 방법을 간략히 제시함.

 

 

 

 

 

 

 

 

 

 

 

(4) 수업의 평가안 작성하기:

 

진단 평가 문제: 전시 학습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 또는 문제를 2개 정도 제시하기

형성평가 문제: 오늘 학습한 내용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 또는 문제를 2개 정도 제시하기

 

# 기능이나 행동을 평가할 경우에는 수행평가지 또는 조시 활동지 등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