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3년 독서 리포트(1) -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미래 교육 2013. 9. 12. 15:57

< 독서 리포트 >

* 대상: 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강생 ( 3학년 3~5반 )

 

* 제출: 9. 24. ~ 26. 강의시간  

 

* 책 : D. T. 윌링햄,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 부키.

 

윌링햄의 책 1~ 3장을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1. 뇌의 구조와 특징상, 인간은 왜 깊이 생각하기 싫어하는지 설명하고. 초등학생들이

깊이 사고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 보라.

 

2. ‘배경 지식’이 학생의 사고력과 성적 등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설명하고, 정보사회의

인터넷, 스마트폰 환경에서 초등학생들에게 배경 지식을 증대시키는 효율적인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보라.

 

3. 좋은 교사(잘 가르치는 교사)의 공통적 특징을 정리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의 의미’를 가르쳐 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보라.

 

4. 이야기 구조 4C (인과성, 갈등, 복잡성, 인물)을 활용해 사회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수업계획안’을 간략하게 작성해 보라.

 

( # 수업 내용: 초등 사회의 지리, 정치, 경제, 사회문화 관련 단원의 내용 중 자유롭게

선택함.

( # 수업계획안: 주요 학습활동의 내용과 방법 소개 (1쪽 분량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