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1장
* 대상: 3학년 1~6반
* 제출: 3. 21(월) ~ 24(목) 강의시간에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 "각 (1)~(4)번"에 대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강의시간에 발표한 후 제출하시오! ( "자필"로 작성 )
1. Acton, Ranke 등 실증주의 역사가들의 입장에 대해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historical facts)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history)'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 공통적으로“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Croce, Becker, Collingwood 등 해석주의 또는 관념론적 역사가들의 입
장에 대해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1) 그들은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2) 그들은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그들은 공통적으로“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두 관점에 대해 비판하면서, E.H. Carr가 역사적 사실과 역사에 대하
여 어떤 입장을 취했는가를 정리하고 비판해 보시오
(1) 실증주의 역사관과 해석학적 역사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Carr는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2) Carr는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3) Carr는“역사가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4)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4.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 그러면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2) 내가 역사가라고 가정하고, < 한일 위안부 문제 타결 합의안> (2015. 12. 28.)>에 대하여 어떻게 역사로 기록할지 간략하게 써 보시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말고사 안내- 2016년 1학기 (0) | 2016.06.02 |
---|---|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2장 (0) | 2016.03.30 |
2학년 개념 발표 안내 (0) | 2014.10.16 |
거꾸로 양식 학습지(양식) (0) | 2014.09.12 |
사회 교과서 분석 리포트 (0) | 201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