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2장
* 대상: 3학년 1~6반
* 제출: 4. 4(월)~ 7(목) 강의시간에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2장 “사회와 개인- 역사가의 연구대상은 개인의 행위인가 사회적 힘의 작용인가?를 읽고, 아래의 문제 "(1)~(4)번" 각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강의시간에 발표한 후 제출하시오! ( "자필"로 작성 )
1.방법론적 개인주의(methodological individualism)
(1) T. Carlyle, C.V. Wedgewood, I. Berlin, A.J. Taylor 등이 역사가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주장한 것을 정리한 후, 그들의 공통적으로 주장한 "역사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간략히 요약해 설명하시오.
(2) 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역사의 연구방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3) 그들이 역사를 그렇게 연구하는 이유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때문인데, 그들이“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인간관)과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사회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이런 입장의 역사 연구 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비판하시오.
2. 방법론적 전체론(methodological holism)
(1) G.W.F. Hegel, H. Butterfield 등이 “역사가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주장한 것을 정리한 후, 그들의 공통적으로 주장한 "역사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간략히 요약해 설명하시오.
(2) 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역사의 연구방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3) 그들이 역사를 그렇게 연구하는 이유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때문인데, 그들이“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인간관)과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사회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이런 입장의 역사 연구 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비판하시오.
3. E.H. Carr
(1) Carr 는 “역사가의 연구대상은 무엇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는지를 설명하시오.
(2) Carr 는 "역사의 연구방법이 무엇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지 설명하시오.
(3) Carr가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과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두 입장과 Carr의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Carr의 역사 연구 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비판하시오.
4. 실제 사회현상의 분석:
"내가 교대에 입학한 것(부모나 교사에 권유에 의한 입학)"과 "사회과 강의에서 어려운 과제와 발표, 토론 등 하는 것"은 각각 어느 관점에서 해당되는지 정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말고사 시간 변경 안내-2016년 1학기 3학년 (0) | 2016.06.07 |
---|---|
기말고사 안내- 2016년 1학기 (0) | 2016.06.02 |
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0) | 2016.03.15 |
2학년 개념 발표 안내 (0) | 2014.10.16 |
거꾸로 양식 학습지(양식) (0) | 2014.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