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사회과교육의 이해(제3판)-2018년 2월

미래 교육 2018. 1. 29. 16:12




사회 임용 시험 필독서 !


임용시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정답을 쓰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주고,
임용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주요 개념과 내용을 칼라색으로 편집 하고,

핵심 내용을 <>로 정리 해서 임용시험 준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근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사회과교육의 대응 방향을 제시하고,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잘 정리하였고, 사회과교육과 관련된 최신 이론과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 목 차 >

머리말 / 3

1장 사회과의 개념과 발전 과정 / 7
1.
사회과의 발전 과정 7
2.
사회과의 개념 정의 16
3.
사회과와 사회과학의 관계 18
4.
한국 사회과의 발전 과정 22

2장 사회과의 목표 / 35
1.
사회과의 목표: 시민의 자질 육성 35
2.
사회과의 목표 분류 37
3.
우리나라 사회과의 목표 42

3장 사회의 변동과 사회과 목표의 변화 / 45
1.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 다중 시민성 45
2. 4
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 21세기 기능, 핵심 역량 49
3.
민주 사회의 위기와 시민 덕목의 강화: 인성 교육 58

4장 사회과의 분과 영역 / 63
1.
지리 교육 63
2.
역사 교육 67
3.
정치 교육 71
4.
법교육 74
5.
경제 교육 77
6.
사회문화 교육 81

5장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 / 85
1.
사회과의 전통과 이론적 관점 85
2.
시민성 전달 모형 92
3.
사회과학 모형 98
4.
반성적 탐구 모형 104

6장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 113
1.
환경 확대법 114
2.
개념 중심 나선형 교육과정 117
3.
통합적 접근법 122
4.
교육과정의 지역화 134
5.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136
6.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1... 1장 사회과의 개념과 발전 과정 / 7

2장 사회과의 목표 / 35

3장 사회의 변동과 사회과 목표의 변화 / 45
1.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 다중 시민성 45
2.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 21세기 기능, 핵심 역량 49
3.
민주 사회의 위기와 시민 덕목의 강화: 인성 교육 58

4장 사회과의 분과 영역 / 63


5장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 / 85

6장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 113
1.
환경 확대법 114
2.
개념 중심 나선형 교육과정 117
3. 통합적 접근법 122
4. 교육과정의 지역화 134
5.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136
6.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143
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146

7장 사회과에서 지식의 교육 / 161

8장 사회과에서 사고력의 교육 / 187

9장 사회과에서 가치의 교육 / 223

10장 사회과에서 행위의 교육 / 247

11장 사회과의 평가 / 263
1. 사회과의 평가 방법 263
2. 사회과의 평가 방식의 전환 275
3. 사회과의 수행 평가 279

12장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 289

13장 사회과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 315
1.
사회과 교사의 역할 315
2.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320
3. 수업 비평과 수업 분석의 방법 330
4. 수업 코칭과 수업 성찰 336

14장 사회과의 과제와 통합적 교육 / 345

부록: 임용시험 기출 문제 분석 / 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