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꾸로 학습지 >
* 과목: '사회교과교육론'
* 대상: 윤리, 국어, 수학, 과학, 실과 3학년
* 거꾸로 학습지 : 집에서 교재 내용과 자료를 미리 학습한 후 '거꾸로 학습지'를 작성
하고, 모둠 토론 이후 교수에게 제출함.
# 거꾸로 학습지 :
거꾸로 교실 학습지
( )장 ( )과 이름 ( )
요 소 | 학 습 내 용 정 리 | |
교재의 학습 | 교재 읽기/ 이해도 | ∙ 교재를 몇 번 보았는가? ( )회 ∙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가? ( )% |
내용의 요약 | 이해한 내용 | ∙ 주요 용어 또는 개념을 “자신의 말”로 요약한다.
|
이해 못한 내용 | ∙ 교재를 여러 번 읽어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기록한다.
| |
내용의 구조화 | 핵심내용의 정리 | ∙ 교재 내용의 핵심을 3~4줄 이내 “문장으로” 요약한다.
|
내용의 구조화 | ∙ 주요 개념 또는 내용 요소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그림 형태”로 표현한다.
| |
질문 | ∙ 모둠 활동에서 토론하기 위한 질문을 2~3개 정도 만든다. ▶ 사실적 질문을 지양하고 모둠에서 함께 토론할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기 * 거꾸로교실과 거꾸로 학습이 어떻게 다른가? ( X ) * 사회과는 무엇인가? ( X ) * 사회과는 사회과학 지식으로 구성하는데, 그런 사회과학적 지식을 가르쳐서 민주시민을 길러낼 수 있을까? ( ○ )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교과교육론> 강의를 마치며 (0) | 2018.06.04 |
---|---|
강의 일정-2018년 1학기 (0) | 2018.04.09 |
1학기 강의를 마치며. . . (0) | 2017.05.29 |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2016년 1학기) (0) | 2016.02.29 |
2014-2학기 <사회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 안내 (0) | 201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