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2016년 1학기)
담당교수 |
박 상 준 ( blog.daum.net/psj68 ) | |||
연 구 실 |
사회관 604호 |
연락처 |
연구실 |
063-281-7138 |
|
psj68@jnue.kr |
휴대폰 |
강 좌 명 |
사회교과교육론 |
학점(시간) |
2 |
수업반(3학년) |
윤리, 국어, 사회, 과학, 실과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의 개념, 목표, 수업 패러다임, 교육과정 등을 이해함으로써 초등교사가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면서 사회과에 대한 자기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제2판), 교육과학사, ( 2016. 2.) | ||||
참고문헌 |
* E. 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 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10. | ||||
평가 방법 |
거꾸로 교실 / 수업 참여 20%, 리포트 제출 20%, 개념 발표 2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
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강의 안내 |
강의 |
| ||
2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
| ||
3 |
사회과의 목표(2장) |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발표 | ||
4 |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 전환(3장) |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
|||
5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발표 | ||
6 |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
|||
7 |
중간 고사 (※ 수강생 별도로 실시) |
중간 평가 |
| ||
8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사회학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
9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정치학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
10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정치학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
11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경제학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
12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경제학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
13 |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사회문화 & 지리 개념 |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
|||
14 |
기말 고사 ( ※ 수강생 별도로 실시 ) |
3시간 / 전체 수강생 |
‘교사의 비전’올리기 (블로그: 5/30까지) |
# 교재: <사회과교육의 이해> (제2판), 교육과학사, 2016. 2. 15.
# 첨부: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 2016년 1학기.hwp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꾸로 학습지-2018년 1학기 (0) | 2018.03.05 |
---|---|
1학기 강의를 마치며. . . (0) | 2017.05.29 |
2014-2학기 <사회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 안내 (0) | 2014.08.20 |
비전 올리기 & 2013년 1학기를 마치며 한마디.... (0) | 2013.05.27 |
2012년 2학기 강의 마치며.... (0) | 2012.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