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2016년 1학기)

미래 교육 2016. 2. 29. 16:07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2016년 1학기) 

담당교수

박 상 준 ( blog.daum.net/psj68 )

연 구 실

사회관 604호

연락처

연구실

063-281-7138

E-mail

psj68@jnue.kr

휴대폰


강 좌 명

사회교과교육론

학점(시간)

2

수업반(3학년)

윤리, 국어, 사회,

과학, 실과

강의목표

이 강의는 사회과의 개념, 목표, 수업 패러다임, 교육과정 등을 이해함으로써 초등교사가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면서 사회과에 대한 자기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 재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제2판), 교육과학사, ( 2016. 2.)

참고문헌

* E. 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 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10.

평가 방법

거꾸로 교실 / 수업 참여 20%, 리포트 제출 20%, 개념 발표 2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강 의 내 용

교수방법

과제 및 기타

1

강의 안내

강의

 

2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3

사회과의 목표(2장)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발표

4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 전환(3장)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5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발표

6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거꾸로 교실 ➜ 토론 & 평가

7

중간 고사 (※ 수강생 별도로 실시)

중간 평가

 

8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사회학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9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정치학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10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정치학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11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경제학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12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경제학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13

사회과 교육내용의 분석 / 발표: 사회문화 & 지리 개념

조별 발표 ➜ 질의 응답

14

기말 고사 ( 수강생 별도로 실시 )

3시간 / 전체 수강생

‘교사의 비전’올리기

(블로그: 5/30까지)


 

# 교재: <사회과교육의 이해> (제2판), 교육과학사, 2016. 2. 15.

                             


# 첨부: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 2016년 1학기.hwp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 2016년 1학기.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