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일반사회교육론-2학년

리포트-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5-7장

미래 교육 2018. 9. 5. 14:40

     < 리포트 >

* 주제: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5~7

 

* 제출: 9. 12. 강의시간


* 작성: "자필"로 직접 작성

       (분량에 제한없지만, 책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자기 입장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 

 

#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책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작성하시오.


< 5 >


1. 거꾸로 학습에서 '더 깊고 넓은 배움'이란 어떤 상태이고학생이 '더 깊고 넓은 배움'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2. '미국에서 성공한 거꾸로 학습' 모델을 우리나라 교실 수업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이유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교육과정, 평가, 입시 제도 )

 

3. '관계 중심 관점'거꾸로 학습의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시오.

 

< 6 >


4. ‘거꾸로 교실또는 거꾸로 학습이 기존의 토론수업, 모둠학습(소집단학습) 과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를 설명하시오.

 

5. 많은 교사들이 몇 주 정도 거꾸로 교실을 시도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실패의 이유를 분석하고, 그것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7 >

6. 미래 사회는 거꾸로 교실(FC)보다 거꾸로 학습(FL)을 더 필요로 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논하시오. 

 

7. 거꾸로 학습(FL)이 전통적 수업(TC)보다 학력 및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요인가 무엇인지 분석하시오(학생 측면, 교사 측면, 교수-학습 과정 측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