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일반사회교육론-2학년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 2년

미래 교육 2018. 10. 22. 15:41

사회 개념 발표 안내

 

일정: 11.14.~ 12.5.(한주에 2개조씩 순서대로 발표) (1개조: 80분 정도

                        발표 및 질의 응답)

일자

발표 개념

준비물

11/ 14

1조: 상품, 생산, 시장, 자본주의

2조: 시장실패, 인플레이션, 실업, 무역

비물: 인쇄물 1부 제출

'한글 파일' 지참

 

11/ 21

3: 문화, 문화접변, 통과의례, 문화상대주의

4조: 사회, 사회화, 역할, 관료제

준비물: 인쇄물 1부 제출

'한글 파일' 지참

11/ 28

5: 계급, 사회 이동, 일탈, 집합 행위

6: 국가, 주권, 정치, 정치형태(정치체제 polity)

준비물: 인쇄물 1부 제출

'한글 파일' 지참

12/ 5

7: 민주주의(민주정치), 자유, 평등

8: 인권, 정의, 이데올로기

준비물: 인쇄물 1부 제출

'한글 파일' 지참

                       


리포트 작성 방법 : -> 첨부파일 참조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2018년 2학기.hwp


(1)혁명

 

혁명개념: 관련서적을 조사하여, 여러 학자들의 정의 중에서가장 적절한 개념 정의를 선택.

혁명특성: 모둠토론을 통해, 관련된 다른 개념들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을 도출.

혁명대표 사례: 토론을 통해, 그 개념으로 설명할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의 제시

 

(2) '혁명' 관련 개념(2~4개 조사)

   (발표할 개념과 관련된 유사/ 반대/ 상위/ 하위개념 등 조사)


쿠데타

* 개념:

* 특성:

* 대표 사례 :

 

반란

* 개념:

* 특성:

* 대표 사례 :

 

운동

* 개념:

* 특성:

* 대표 사례 :

 

( 참고 도서의저자 및 출처를 정확히 표기할 것! )

 

 

리포트 작성 (예시) : 발표 개념,거꾸로 교실'

 

1. 거꾸로 교실

 

정의

교사의 가르침이 중심이 되는 전통적교실 공간을 학생의배움이 중심이 되는교실 공간으로 전환하여 교수학습과정을 집에서 학습교실에서 활동으로 거꾸로 뒤집어 놓은 수업패러다임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44-45)

 

특성

(‘전통적수업과구별되는거꾸로교실만이 지닌 고유한 특성)

학생 중심의 관점/ 학생의 능동적, 자율적 학습

배움 중심의 학습공간으로 전환

수업 안내자 또는 협력자로서 교사의 역할 전환

(출처: 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47-48 )

 

대표 사례

박교사는 2017년 사회과목에서 수업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집에서 예습해오고 교실에서 수업내용과 관련된 토론, 탐구활동을 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개념 (‘거꾸로 교실과 관련된 개념 조사)

 

1-1.‘전통적수업

정의

한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에게 동일한 수업목표에 기초하여 똑같은 수업내용과 방법을 획일적으로 전달하는 직접적인 교수방법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25-28)

 

특성

(‘거꾸로교실과 구별되는전통적수업만이 지닌 고유한 특성)

* 교사 중심의 관점

* 교사의 직접적 가르침/ 학생의 수동적 학습

* 수업의 전달자 또는 수업의 통제자로서 교사의 역할

(출처: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26-28,47)

 

대표 사례

김교사는 학생들에게 사회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교사로 인기가많다.”

  

1-2.‘거꾸로학습

정의

거꾸로학습은 교사의 직접적 가르침을 개별 학습공간()으로 옮기고, 집단 학습공간(교실)을 교사-학생이 상호작용하는 학습환경으로 전환시키는 교육적 접근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75)

 

특성

(‘전통적수업과 구별되는거꾸로학습이 지닌 고유한 특성)

* 학생 선택 학습/ 하향식 학습 과정

* 자기속도 맞춤학습 / 개별보충학습

* 다양한 평가방식과 재시험

(출처: 박상준, <거꾸로교실을 넘어 거꾸로학습으로>, 2016, 77-81)

 

대표 사례

이교사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모둠별로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자료조사하고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한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각모둠별로 다양한 형태로 결과물을 제출하게 하여 평가하였다. ”

 

1-3.‘하부르타 교육

정의 :

특성 :

대표 사례 :

 

조별 발표 준비

 

(1) 각 모둠별로 발표할 개념을 선택한다.

 

(2) 각 모둠 구성원이 발표개념 및 그와 관련된유사개념, 반대개념, 상위개념, 하위개념등을 모두 조사한다.

(:“국가개념을 발표하는 경우-> “국가와 관련된사회, 공동체, 집단에 대하여 모두 조사한다.)

 

(3) 각 모둠구성원이 조사한 개념 및 관련개념들을 다른 구성원에게 설명해주면서 함께 이해하고 공유한다.

 

(4) 모둠구성원들이 조사한 개념 및 관련개념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정의, 고유한 특성, 대표사례를 무엇으로 할것인지 토론하여 결정한다.

 

(5) 개념발표후에 교수가 제기할 예상질문과 비판에 대비하여 어떻게 답변할것인지 토론하고 준비한다.

 

참고 문헌 (밑줄친책은 꼭 조사할 것! )

 

< 1~2>

김상규 외, 알기 쉬운 경제학, 형설출판사

김대식, 현대 경제학 원론, 박영사

김다래, 생활경제 이야기, 신지서원,

정균승. 일상생활의 경제학, 한울

권오철, 현대 경제학 입문, 삼영사

슘페터/이상구,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삼성출판사

사르젠트/부남철역, 현대사회와 정치사상, 한울

 

< 3>

한상복, 문화인류학, 서울대출판부

아야베 쓰네요, 알기 쉬운 문화인류학, 계명대출판부

아야베 쓰네오, 문화인류학의 20가지 이론, 일조각

앨런바너드,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이광규, 문화인류학노트, 서울대출판부

기든스/ 김봉석 역,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동녘

김선웅, 개념 중심 사회학, 한울

 

< 4~5>

기든스/ 김봉석 역,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동녘

김선웅, 개념 중심 사회학, 한울

기든스,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김윤태, 새로운 세대를 위한 사회학 입문, 휴머니스트

석현호, 사회학 (5), 그린

권태환 외, 사회학의 이해, 다산출판사

비판사회학회, 사회학:비판적 사회 읽기, 한울

현승일, 사회학(개정판), 박영사

 

 

< 6~7>

헤이우드/조현수역정치학, 성균관대출판부

헤이우드/이종은역, 현대 정치 이론, 까치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김운태, 정치학 원론, 박영사

아셰/이항우역, 현대 사회 정치이론, 한울아카데미

사르토리/이행 역, 민주주의 이론의 재조명, 인간사랑

보비오/황주홍 역,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문학과지성사

세실 라보르드 외/ 공화주의와 정치이론. 까치

권영성, 헌법학 원론, 법문사 (“국가, 주권, 정치체제”)

정종섭, 헌법학 원론. 박영사 (“국가, 주권, 정치체제”)

 

< 8>

이봉철, 현대 인권 사상, 아카넷

이종은, 평등, 자유, 권리: 사회 정의의 기초를 묻다, 책세상

헤이우드/이종은 역, 현대 정치 이론, 까치

사르젠트/부남철, 현대사회와 정치사상, 한울

아셰/이항우역, 현대 사회 정치이론, 한울아카데미

아미클 프리먼 / 김철효. 인권, 이론과 실천, 아르케

마이클 샌델/이창신 역,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롤즈, 사회 정의론, 이학사

이종은, 사회 정의란 무엇인가, 책세상

김철수, 헌법개설, 박영사

정종섭, 헌법학원론. 박영사

 

기타 서적을 조사하여 참고 하세요!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2018년 2학기.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