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혁신) 교육과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간상= ‘자기 주도적 사람’ ←OECD가 제시한 ‘학생 주도성’ 반영
▸핵심 가치로서 ‘학생 주도성’ 또는 ‘학습자 주도성’ 강조
→ '학습자 맞춤형 교육' 의 강화
2. OECD 「교육 2030」발표 (2018)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을 미래 교육의 토대로 제시함.
▸ OECE <학습 나침반>에서 제시/강조
3. 면접 예상 문제
(1)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맞춤 교육의 토대로 제시한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이란 무엇이고, 학생 주도성을 학교 수업에 반영하는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2) 2022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학생 주도성’이 기존 2015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 주도성을 실현하는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4. 예시 답안 및 자료
※ 박상준(2022),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155-166, 171-180, 183-195쪽.
▶ 메타버스 시대와 메타버스 활용 교육
1.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의 도래
▸인터넷(1990)과 스마트폰(2007)시대를 지나 메타버스 시대가 발전하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의 발달: 2020년 1900억 달러 → 2025년에 2800억 달러
2. 메타버스에 '가상 교실' 의 발달
▸가상 교실에서 교사, 학생이 ‘아바타’로 입장해 교수-학습이 가능함
▸학교 현장에서는 제페토(ZEPPETO), 이프랜드(ifland), 게더타운(Gather.town) 등 메타버스 활용한 수업 및 학생 자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됨.
3. 면접 예상문제
(1) 최근 ‘미래 교육’이 화두인데, 우리가 미래 교육에 대해 오해하는 것은 무어이고, ‘교사 주도성’의 측면에서 교사는 미래 교육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2) 메타버스 시대에 증강/혼합 현실(VR, MR), 가상 교실 등을 활용해 어떻게 메타버스 수업을 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3) 메타버스 교육은 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4. 예시 답안 및 자료:
※ 박상준(2022),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12-57, 113-12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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