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 대상: 사회과 2학년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1. (1) E.E. Acton, L.v. Ranke 같은 19세기 주류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1) W. Dilthey, B. Croce, K. Becker, R. Collingwood 같은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1) E.H. Carr가 파악하는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2) 앞의 2가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역사관)과 E.H. Carr의 역사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E.H.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4. (1) 앞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종합하여,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시오.
(2) 자신의 역사관에 의거하여“1890년대 호남지역에서 발생했던 동학농민들의 봉기사건”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해보시오(즉, 동학농민"반란", 동학농민"전쟁", 동학농민"운동", 동학농민"혁명"인가? )
♣ 대상: 사회과 2학년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1. (1) E.E. Acton, L.v. Ranke 같은 19세기 주류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1) W. Dilthey, B. Croce, K. Becker, R. Collingwood 같은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1) E.H. Carr가 파악하는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2) 앞의 2가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역사관)과 E.H. Carr의 역사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E.H.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4. (1) 앞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종합하여,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시오.
(2) 자신의 역사관에 의거하여“1890년대 호남지역에서 발생했던 동학농민들의 봉기사건”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해보시오(즉, 동학농민"반란", 동학농민"전쟁", 동학농민"운동", 동학농민"혁명"인가? )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리포트 -2007년 2학기 (0) | 2008.03.07 |
---|---|
<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 2- 2007년 2학기 (0) | 2008.03.07 |
<화려한 휴가> 보고 리포트 -2007년 2학기 (0) | 2008.03.07 |
강의 마치며 한마디-2007년 1학기 (0) | 2008.03.07 |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