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2008년 1학기

미래 교육 2008. 3. 13. 01:52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 과목: 사회과교육이론
♣ 대상: 3학년 수학, 과학, 음악, 미술, 실과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1~3번 문제의 경우에, (1)번의 ①, ②, ③ 문제에 대해 각각 번호를 표시하면서 각각의 문제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예)

1-(1)-① : 자신이 이해한 내용 정리

1-(1)-② : 자신이 이해한 내용 정리

1-(1)-③ : 자신이 이해한 내용 정리

1-(2) : 자신이 이해한 내용 정리

1-(3)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 입장을 비판하기


1. (1) Acton, Ranke 같은 19세기 주류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
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3)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1) W. Dilthey, B. Croce, K. Becker, R. Collingwood 같은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2)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3)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1) E.H. Carr가 이해하는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
2) 앞의 2가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역사관)과 Carr의 역사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3)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4. (1) 앞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종합하여,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시오.
   (2) 자신의 역사관에 의거하여<1987년 6월 전두환 대통령의 헌법 유지 조치에 대해 시민들이 전국적으로 저항한 사건>을 어떻게 역사적으로 기록할 것인가를 정리해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