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리포트-사회과교육의 실제-2008년 2학기

미래 교육 2008. 8. 20. 11:40

  리포트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대상: 사회과 & 초등과 3학년 
♣ 도 서: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 제 출: 2008. 9. 4.

주의사항:

1. 본인이 책을 반드시 읽고 이해한 후에,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책 내용을 단순 요약하는 것이 아님)

 

2. 리포트는 직접 "손으로" 써서 제출해야 한다.

  (워드 작업한 리포트는 받지 않음 / 분량 제한 없음 )

 

3. 리포트에 대해서는 9월 4일 강의시간에 "무작위로 아무 학생이나 발표를 시키고 질문한다".

  만약 답변을 제대로 못하거나 엉뚱한 답변을 하면, 본인이 책을 읽지 않고 남의 리포트를 짜깁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F"처리 합니다.

 

      < 책 읽고 쓸 리포트 문제 >

 

1. 많은 사회과교육 전문가들이 "비판적 사고력"을 사회과교육의 핵심 목표로 강조하고 있는데, 그 이유를 정보사회의 특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2. Ennis, McPeck, Lipman, Beyer, APA, 박상준 등이 각각 비판적 사고를 어떻게 정의했는지 간략히 정리하고, 특히 박상준의 개념 정의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3. 비판적 사고력이 다른 고차원적 사고력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를 설명하시오.

 

4. 초등 사회과 교과서 단원을 정하여, 본인이 실제로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문답식 수업을 실시할 때 필요한 질문들을 만들어 보시오.

(실제 초등 사회교과서 소단원을 정하고, 그 단원의 수업을 진행할 때,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생에게 던질 질문들을 만들어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