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역사란 무엇인가> 1장
♣ 대상/과목: 사회과 2년 / 초등일반사회교육론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충분히 이해한 다음,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리포트는 꼭 "자필로" 써야 합니다)
1. Acton, Ranke 등의 경험주의, 실증주의에서는 역
사를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역사적 사실은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갖는가?
(2) 역사는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하는가?
(3) 따라서 역사는 무엇인가?(역사의 의미)
(4) 실증주의 역사가들이 역사를 그렇게 이해
하면서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실증주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2. Dilthey, Croce, Collingwood 등의 해석주의 또는
관념론에서는 역사를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역사적 사실은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갖는가?
(2) 역사는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하는가?
(3) 따라서 역사는 무엇인가?(역사의 의미)
(4) 해석주의 역사가들이 역사를 그렇게 이해
하면서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해석주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3. E.H. Carr는 실증주의, 해석주의를 비판하면서 역
사를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역사적 사실은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갖는가?
(2) 역사는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하는가?
(3) 따라서 역사는 무엇인가?(역사의 의미)
(4) 카가 역사를 그렇게 이해하면서 가정(전제)했던
것은 무엇인가?
(5) 카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4.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현대사를 어떻게 이
해할 것인가?
(1) 앞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종합하여,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시오.
(2) 자신의 역사관에 의거하여<1987년 6월 전두환
대통령의 호헌조치에 대해 시민들이 전국적으로 저
항한 사건>을 어떻게 역사적으로 기록할 것인가를
정리해 보시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개념 발표 안내-2008년 사회과 2년 (0) | 2008.10.16 |
---|---|
리포트-<역사란 무엇인가> 2장 (0) | 2008.09.17 |
리포트-사회과교육의 실제-2008년 2학기 (0) | 2008.08.20 |
성적 처리에 대하여-2008년 1학기 (0) | 2008.07.14 |
기말고사 공지-사회과교육이론 (0) | 2008.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