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2012년-1학기)
담당교수 |
박 상 준 | |||
연 구 실 |
사회관 604호 |
연락처 |
연구실 |
|
|
휴대폰 |
|
강 좌 명 |
사회교과교육론 |
학점(시간) |
2 |
수업반(3년) |
국어, 수학, 체육, 영어, 컴퓨터 |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교사가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면서, 사회과에 대한 자기 생각과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4판), 교육과학사, 2011.2. | |||||
참고문헌 |
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청림출판, 2011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 E. Fromm, 「자유로부터의 도피」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09 |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개념발표 2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3.3 ~ 3.9 |
강의 안내 |
강의 |
| ||
2 |
3.12~ 3.16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 질문&토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시”제출 | ||
3 |
3.19~ 3.23 |
사회과의 목표(2장) |
강의/ 질문&토론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5~9장 리포트 제출 | ||
4 |
3.26~ 3.30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
강의/ 질문&토론 |
| ||
5 |
4. 2~ 4.6 |
사회과의 교육과정(4장) |
강의/ 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
6 |
4. 9 ~ 4.13 |
사회과에서 지식의 교육(5장) |
강의/ 질문&토론 |
| ||
7 |
4.16~ 4.20 |
사회과에서 사고력의 교육(6장) |
강의/ 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
8 |
4. 23~ 4.27 |
사회과에서 행위의 교육(8장) |
강의/ 질문&토론 |
| ||
9 |
4.30 ~ 5.4 |
중간 고사 (※ 수강생 별도로 실시) |
중간 평가 |
| ||
10 |
5.7 ~ 5.11 |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사회학 개념 발표 |
조별발표/질문&토론 |
<자유로부터의 도피> 1장 리포트 제출 | ||
11 |
5.14 ~ 5.18 |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정치학 개념 발표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2 |
5.21 ~ 5.25 |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경제학 개념 발표 |
조별발표/질문&토론 |
<자유로부터의 도피> 2장 리포트 제출 | ||
13 |
5.28 ~ 6.1 |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문화인류학 개념 발표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4 |
6. 4 ~ 6. 8 |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지리학 개념 발표 |
조별발표/질문&토론 |
“교사의 비전”제출 | ||
15 |
6.11 ~ 6.15 |
※ 기말 고사 (수강생 별도로 실시 / 3시간)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2학기 강의 마치며.... (0) | 2012.11.05 |
---|---|
강의 마치며 한 마디. . . (0) | 2012.06.04 |
강의 마치며 한마디 부탁.... (0) | 2011.10.31 |
강의계획서-사회과교육이론 2010년 1학기 (0) | 2010.03.09 |
사회과교육이론-2009년 1학기 (0) | 2009.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