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사회교과 교육론-2012년 1학기

미래 교육 2012. 2. 28. 16:56

강의 계획서(2012년-1학기)

담당교수

 박 상 준

연 구 실

 사회관 604호

연락처

연구실

E-mail

휴대폰

강 좌 명

사회교과교육론

학점(시간)

2

수업반(3년)

국어, 수학, 체육, 영어, 컴퓨터

강의목표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교사가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면서, 사회과에 대한 자기 생각과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 재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4판), 교육과학사, 2011.2.

참고문헌

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청림출판, 2011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

E. Fromm, 「자유로부터의 도피」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09

평가 방법

리포트 평가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개념발표 2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월 / 일

강 의 내 용

교수방법

과제 및 기타

1

3.3 ~ 3.9

강의 안내

강의

 

2

3.12~ 3.16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강의/ 질문&토론

“교육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시”제출

3

3.19~ 3.23

사회과의 목표(2장)

강의/ 질문&토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5~9장 리포트 제출

4

3.26~ 3.30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강의/ 질문&토론

5

4. 2~ 4.6

사회과의 교육과정(4장)

강의/ 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6

4. 9 ~ 4.13

사회과에서 지식의 교육(5장)

강의/ 질문&토론

7

4.16~ 4.20

사회과에서 사고력의 교육(6장)

강의/ 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8

4. 23~ 4.27

사회과에서 행위의 교육(8장)

강의/ 질문&토론

 

9

4.30 ~ 5.4

중간 고사 (※ 수강생 별도로 실시)

중간 평가

 

10

5.7 ~ 5.11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사회학 개념 발표

조별발표/질문&토론

<자유로부터의 도피>

1장 리포트 제출

11

5.14 ~ 5.18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정치학 개념 발표

조별발표/질문&토론

 

12

5.21 ~ 5.25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경제학 개념 발표

조별발표/질문&토론

<자유로부터의 도피>

2장 리포트 제출

13

5.28 ~ 6.1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문화인류학 개념 발표

조별발표/질문&토론

 

14

6. 4 ~ 6. 8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지리학 개념 발표

조별발표/질문&토론

“교사의 비전”제출

15

6.11 ~ 6.15

기말 고사 (수강생 별도로 실시 / 3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