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담당교수 |
박 상 준 | |||
연 구 실 |
사회관 604호 |
연락처 |
연구실 |
281-7138 |
|
psj68@jnue.ac.kr |
휴대폰 |
|
강 좌 명 |
사회과교육이론 |
학점(시간) |
2 |
수업반(3년 8~12반) |
미술, 체육, 초등, 영어, 컴퓨터 |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의 개념, 목표, 이론적 관점, 교수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사회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고 자기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3판), 교육과학사, 2010.2 | |||||
참고문헌 |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09 |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3.2 ~ 3.5 |
강의 안내 |
강의 |
| ||
2 |
3.8~ 3.12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질문&토론 |
“교사 또는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시”제출 | ||
3 |
3.15~ 3.19 |
사회과의 목표(2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
4 |
3.22~ 3.26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
강의/질문&토론 |
| ||
5 |
3.29~ 4.2 |
사회과의 교육과정(4장) |
강의/질문&토론 |
| ||
6 |
4.5 ~ 4.9 |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식의 학습(5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
7 |
4.12~ 4.16 |
사회과의 목표와 고차적 사고력의 학습(6장) |
강의/질문&토론 |
| ||
8 |
4.19~ 4.23 |
중간 고사 |
중간 평가 |
| ||
9 |
4.26 ~ 4.30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사회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0 |
5.3 ~ 5.7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1 |
5.10 ~ 5.14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영화 <화려한 휴가> 보고 리포트 제출 | ||
12 |
5.17 ~ 5.21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3 |
5.24 ~ 5.28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4 |
6.1 ~ 6. 4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인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5 |
6.7 ~ 6.111 |
기말 고사 (수강생만 별도로 “3시간” 실시함)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교과 교육론-2012년 1학기 (0) | 2012.02.28 |
---|---|
강의 마치며 한마디 부탁.... (0) | 2011.10.31 |
사회과교육이론-2009년 1학기 (0) | 2009.03.02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8년 2학기 (0) | 2008.08.20 |
사회과교육이론-2008년 1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