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강의계획서-사회과교육이론 2010년 1학기

미래 교육 2010. 3. 9. 10:08

강의 계획서

담당교수

박 상 준

연 구 실

사회관 604호

연락처

연구실

281-7138

E-mail

psj68@jnue.ac.kr

휴대폰

강 좌 명

사회과교육이론

학점(시간)

2

수업반(3년 8~12반)

미술, 체육, 초등, 영어, 컴퓨터

강의목표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의 개념, 목표, 이론적 관점, 교수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사회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스스로 고민하고 자기 입장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 재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3판), 교육과학사, 2010.2

참고문헌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정문성외,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09

평가 방법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월 / 일

강 의 내 용

교수방법

과제 및 기타

1

3.2 ~ 3.5

강의 안내

강의

 

2

3.8~ 3.12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강의/질문&토론

“교사 또는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시”제출

3

3.15~ 3.19

사회과의 목표(2장)

강의/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4

3.22~ 3.26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강의/질문&토론

 

5

3.29~ 4.2

사회과의 교육과정(4장)

강의/질문&토론

 

6

4.5 ~ 4.9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식의 학습(5장)

강의/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7

4.12~ 4.16

사회과의 목표와 고차적 사고력의 학습(6장)

강의/질문&토론

8

4.19~ 4.23

중간 고사

중간 평가

 

9

4.26 ~ 4.30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사회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10

5.3 ~ 5.7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11

5.10 ~ 5.14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영화 <화려한 휴가>

보고 리포트 제출

12

5.17 ~ 5.21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13

5.24 ~ 5.28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14

6.1 ~ 6. 4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인류학 개념 발표․토론

조별발표/질문&토론

15

6.7 ~ 6.111

기말 고사 (수강생만 별도로 “3시간” 실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