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등학생 때부터 꿈이 선생님이었다. 참 신기하게도 중간에 바뀌는 일이 한 번도 없이 전주교대에 오게 되었다. 처음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것은 초등학교 5학년 때 담임선생님을 만나고 난 이후이다. 아직까지도 그 선생님이 가장 먼저 기억나는 것은 선생님과 아이들의 관계가 매우 친밀했었던 것이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권위가 있거나 어른인 선생님이 아니라 늘 웃는 모습으로 아이들의 얘기도 잘 들어주시고 아이들에게 선생님의 얘기도 곧잘 해주시는 선생님이셨다. 나는 전학을 많이 다녔기도 하고 매우 소심해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힘들었었는데 선생님 덕분에 마음을 좀 더 빨리 열 수 있었다. 그 때 선생님에 대한 인상이 너무 좋아서였는지 막연히 선생님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닐 때는 친구들에게 모르는 문제를 가르쳐 주고난 후 느끼는 보람이 크고 주위에서 선생님 하는 것이 잘 어울린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나에게 선생님이라는 것이 잘 맞는다고 느꼈고 다른 진로는 별로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그렇게 오랜 시간동안 당연하게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다보니 미래에 대해 깊게 고민해본 적이 적어서 막상 선생님이 되면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다른 친구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할 때쯤에 나는 어떠한 선생님이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한 때는 교사로서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커서 모든 아이들이 나를 좋아했으면 좋겠고, 잘 가르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교대에 들어온 이후에는 교생 실습도 가게 되고, 수업을 들으면서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 라는 얘기도 많이 듣게 되면서 더 많은 고민이 생기게 되었다.
많은 고민을 하면서도 바뀌지 않았던 비전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나의 경험에 비추어 봐도 그렇고, 교생실습을 갔다 와서도 느낀 것이지만 초등학생들에게 선생님이란 매우 중요한 존재인 것 같다. 선생님이 아이들에 대해서 잘 알려고 노력하고 조금 더 신경을 써준다면 작은 것이어도 아이들은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아주 사소한 변화라도 그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선생님으로서 가치 있는 일을 한 것이라 생각한다.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내가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게 도와준 것 같이 말이다.
또 다른 비전으로는 목표를 정확히 가지고 수업을 하는 교사가 되는 것이다. 처음 선생님이 되고 싶었을 때는 수업을 잘 하는 선생님이 되고 싶었는데 지금은 수업 방법보다도 내가 그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얻어갔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것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목표가 분명한 선생님들은 단순히 교과서에 나와 있는 그대로 수업을 하기 보다는 ‘이 수업에서는 이러한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정확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그것을 배우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도 잘 알고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그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나면 굳이 재미있는 활동 같은 것을 하지 않더라도 기억에 수업이 자연스럽게 남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