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제3권 2호, (2010). pp.39-58.
# 첨 부: 초등학생의 인권의식 발달에 관한 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3(2)- 2010.pdf
초등학생의 인권의식 발달에 관한 연구
- 박상준, 임태승 -
< 요 약 >
지금까지 인권의식의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인권의식에 대하여 철학적 분석을 시도하고, 그 분석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의 인권의식 중 인권판단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경험적으로 조사하였다.
이 조사결과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의 인권판단력 수준(평균:5.53)이 3학년의 인권판단력 수준(평균:4.84)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인권판단력 수준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타나내지 않았다(p≥.01 ). 그 이유는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은 인지발달의 수준에서 같은 단계에 속하기 때문이고, 인권판단력은 인지적 사고기능으로서 인권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하는데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은 인권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기 때문인 것 같다.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다문화적 시민성을 효율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인권판단력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 주요어: 다문화사회, 다문화적 시민성, 인권, 인권의식, 인권판단력, 인권교육
< 차 례 >
Ⅰ. 문제 제기
Ⅱ. 인권의식에 대한 연구
Ⅲ. 인권의식의 발달에 대한 분석
Ⅳ. 초등학생의 인권판단력 조사
Ⅴ. 결 론
< 표 4 > 연령별 인권 의식/ 인권판단력 수준 ( N: 사례수)
학년 (연령) | 인권판단력 단계 | 합계(%) | |||||
1 | 2 | 3 | 4 | 5 | 6 | ||
초등 3년(9세) (N=19) | 8 (42.1%) | 10 (52.6%) | 1 (5.3%) |
|
|
| 19(100.0) |
초등 6년(12세) (N=19) | 9 (47.4%) | 7 (36.8%) | 2 (10.5%) | 1 (5.3%) |
|
| 19(100.0) |
합계 (N=38) | 17 (44.7%) | 17 (44.7%) | 3 (7.9%) | 1 (2.6%) |
|
| 38(100.0) |
(박상준, 2010: 52,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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