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사회과교육이론-2006년 1학기

미래 교육 2008. 3. 6. 23:49

강의 계획서(2006년 1학기)

*담당과목/대상: 사회과교육이론 / 국어,영어,초등과 3년,편입 1~2반


*담담교수: 박상준 / 사회관 604호/ 전화:281-7138 / psj68@jnue.ac.kr


*강의 목적: 이 강의는 학생들이 사회과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사회과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주교재 : 박상준,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학사, 2005

*참고서적: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이경한, 사회과 지리수업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4

  Banks 최병모 외 공역,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교육과학사, 1989

  

*평가 방법: 리포트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주별 강의계획 안내

1주: 강의 소개

2주: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3주: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4주: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5주: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6주: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7주: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8주: 중간 고사

9주: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9주: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10주: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11주: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12주: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13주: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개념 발표 및 토론

14주: 기말 고사

15주: 종합 평가와 토론

 

< 개념발표 참고 서적 >

   < 사회과학 개념 분야 >

  한국산업사회연구회,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5 
  이홍탁, 사회학 원론, 법문사, 1999

  고영복 편, 사회학 사전, 사회문화연구소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2004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 정치학의 이해, 박영사, 2005  
  정치학 대사전, 아카데미리서치, 2002     

  한상복, 문화인류학 개론, 서울대출판부, 2005 
  문화인류학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2002

  앨런 바너드,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2003   
  한국지리정보연구회, 지리학 강의, 한울, 2000   
  정장호, 지리학 사전, 우성문화사, 1993                
  김상호, 지리학 개론, 일조각,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