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초등일반사회교육론-2007년 2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0:05

강의계획서

강좌명 : 초등일반사회교육론

     2007학년도 2학기

담당교수

박 상 준

학점

3

수업반

2년(사회과)

강의목표

이 강좌는 사회과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사회과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교    재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참고문헌

E.H. Carr, < 역사란 무엇인가 >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 기타 개념 발표와 관련된 다수의 참고 도서는 추후 공지함

주 

월 / 일

강  의  내  용

교수방법

과제 및 기타

1

 8.27~9. 1

 강의 소개(강의 내용, 방법, 발표와 평가)

강의

 

2

 9. 3~9. 8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강의/

질문&토론

『화려한 휴가』보고 리포트

 제출 (문제는 블로그 참조)

3

 9.10~9.15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강의/

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4

 9.17~9.22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강의/

질문&토론

 

5

 9.24~9.29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강의/

질문&토론

 

6

10. 1~10. 6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강의/

질문&토론

 

7

10. 8~10.13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강의/

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8

10.15~10.20

중간 고사

 

 수업사례의 분석 문제

9

10.22~10.27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0

10.29~11. 3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1

11. 5~11.10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2

11.12~11.17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3

11.19~11.24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4

11.26~12. 1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

구술 시험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15

12.. 3~12. 8

 공휴일 및 행사 보강

 

16

12..10~12.15

 기말 고사

 

★ 평가 방법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