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강좌명 : 초등일반사회교육론 |
2007학년도 2학기 | ||||||
담당교수 |
박 상 준 |
학점 |
3 |
수업반 |
2년(사회과) | ||
강의목표 |
이 강좌는 사회과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사회과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 ||||||
참고문헌 |
E.H. Carr, < 역사란 무엇인가 >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 기타 개념 발표와 관련된 다수의 참고 도서는 추후 공지함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8.27~9. 1 |
강의 소개(강의 내용, 방법, 발표와 평가) |
강의 |
| |||
2 |
9. 3~9. 8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 질문&토론 |
『화려한 휴가』보고 리포트 제출 (문제는 블로그 참조) | |||
3 |
9.10~9.15 |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
강의/ 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
4 |
9.17~9.22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
강의/ 질문&토론 |
| |||
5 |
9.24~9.29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
강의/ 질문&토론 |
| |||
6 |
10. 1~10. 6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
강의/ 질문&토론 |
| |||
7 |
10. 8~10.13 |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
강의/ 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
8 |
10.15~10.20 |
중간 고사 |
|
수업사례의 분석 문제 | |||
9 |
10.22~10.27 |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0 |
10.29~11. 3 |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1 |
11. 5~11.10 |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2 |
11.12~11.17 |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3 |
11.19~11.24 |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4 |
11.26~12. 1 |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 구술 시험 |
조별발표/발표에 대한 질의 응답 / 발표에 대한 구술 평가 | |||
15 |
12.. 3~12. 8 |
공휴일 및 행사 보강 |
| ||||
16 |
12..10~12.15 |
기말 고사 |
| ||||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마치며 한마디-2007년 2학기 (0) | 2008.03.07 |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7년 2학기 (0) | 2008.03.07 |
사회과교육이론-2007년 1학기 (0) | 2008.03.06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6년 2학기 (0) | 2008.03.06 |
초등일반사회교육론-2006년 2학기 (0) | 2008.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