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사회과교육이론-2007년 1학기

미래 교육 2008. 3. 6. 23:57

설날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서서히  개강 준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올 해 저에게 <사회과교육의 이론>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미리 교재와 부교재(역사란 무엇인가) 구입해서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은

2주에 1번씩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읽어 두시면 나중에 강의를 듣고

리포트 제출할 때 부담이 적을 것입니다!


강의 계획서

 

강좌명: 사회과교육                        20007년  1학기

담당교수

  박  상  준

연 구 실

  사회관 604호

연락처

연구실

  281-7138

E-mail

  psj68@jnue.ac.kr

휴대폰

  

강 좌 명

사회과교육이론

학점

2

3학년

윤리, 국어, 초등, 체육, 컴퓨터

강의목표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교    재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개정판), 2006년,  교육과학사

참고문헌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이경한, 사회과 지리수업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4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평가 방법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월 / 일

강  의  내  용

교수방법

과제 및 기타

1

 3.5~3.10

 강의 소개

강의

 

2

 3.12~3.17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강의/질문&토론

 

3

 3.19~3.24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강의/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4

 3.26~3.31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강의/질문&토론

 

5

 4. 2~4. 7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강의/질문&토론

 

6

 4. 9~4.14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강의/질문&토론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7

4.16~4.21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강의/질문&토론

 

8

4.23~4.28

 중간 고사

 

 과제물로 제출

9

4.30~5. 5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0

5. 7~5.12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1

5.14~5.19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2

5.21~5.26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3

5.28~6. 2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4

6. 4~6. 9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조별발표/질문&   토론

 

15

6.11~6.16

 공휴일 및 행사 보강 

 

16

6.18~6.23

 기말 고사 (논술 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