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서서히 개강 준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올 해 저에게 <사회과교육의 이론>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미리 교재와 부교재(역사란 무엇인가) 구입해서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은
2주에 1번씩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읽어 두시면 나중에 강의를 듣고
리포트 제출할 때 부담이 적을 것입니다!
강의 계획서
강좌명: 사회과교육 20007년 1학기
강 좌 명 |
사회과교육이론 |
학점 |
2 |
3학년 |
윤리, 국어, 초등, 체육, 컴퓨터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개정판), 2006년,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 |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이경한, 사회과 지리수업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4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1 |
3.5~3.10 |
강의 소개 |
강의 |
|
2 |
3.12~3.17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질문&토론 |
|
3 |
3.19~3.24 |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4 |
3.26~3.31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
강의/질문&토론 |
|
5 |
4. 2~4. 7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
강의/질문&토론 |
|
6 |
4. 9~4.14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7 |
4.16~4.21 |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
강의/질문&토론 |
|
8 |
4.23~4.28 |
중간 고사 |
|
과제물로 제출 |
9 |
4.30~5. 5 |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0 |
5. 7~5.12 |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1 |
5.14~5.19 |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2 |
5.21~5.26 |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3 |
5.28~6. 2 |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4 |
6. 4~6. 9 |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 토론 |
|
15 |
6.11~6.16 |
공휴일 및 행사 보강 |
|
16 |
6.18~6.23 |
기말 고사 (논술 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