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사회과교육이론 강의를 준비하면서, 몇 가지 당부를 드립니다.
여러분은 모두 우수한 지적 능력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입니다!
상대평가로 인해 미리 포기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강의를 듣고,
또한 적극적으로 질문과 토론하면서 강의에 주인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2주에 한번 정도 책을 읽고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므로,
미리 관련 책을 2~3번씩 읽어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길 부탁합니다.
2~3번씩 읽어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리포트를 쓸 수업고,
강의 시간에 발표하거나 답변할 수 없습니다.
제 강의를 들으면서 생소한 강의방식과 계속된 질문과 토론에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또한 많은 리포트로 인해 조금 고생하겠지만,
그래도 저를 믿고 능동적으로 잘 따라오면,
강의가 끝난 후에는 사회과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토론과 질문에 의한 교수방법을 실제로 체험하고,
세상과 사람을 보는 눈(안목)이 조금 틔이고,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를
조금이나마 알게 될 것입니다.
아래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여 미리 참고 도서를 읽어 두세요!
주말을 이용해 사회체험 활동도 미리 하기 바랍니다!
- 박상준 교수 -
강의 계획서
강 좌 명 |
사회과교육이론 |
학점(시간) |
2 |
수업반(3학년) |
수학, 과학, 실과, 음악, 미술 |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에 관한 기본적 관점들과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초등 사회과에서 미래 민주시민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개정판), 2006년, | ||||||
참고문헌 |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2002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3.3 ~ 3.7 |
강의 소개 |
강의 |
| |||
2 |
3.11~ 3.14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질문&토론 |
| |||
3 |
3.17~ 3.21 |
사회과교육의 목표(2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
4 |
3.24~ 3.28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시민성 전달 모형) |
강의/질문&토론 |
| |||
5 |
3.31~ 4.4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4장 사회과학 모형)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
6 |
4.7 ~ 4.11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5장 반성적 탐구 모형) |
강의/질문&토론 |
| |||
7 |
4.14~ 4.18 |
사회과의 교육과정(6장) |
강의/질문&토론 |
영화<화려한 휴가> 보고 리포트 제출 | |||
8 |
4.21~ 4.25 |
중간 고사 |
|
| |||
9 |
4.28 ~ 5.2 |
사회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0 |
5.6 ~ 5.9 |
정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자유로부터의 도피> 1,2장 리포트 제출 | |||
11 |
5.13 ~ 5.16 |
경제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2 |
5.19 ~ 5.23 |
인류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자유로부터의 도피> 4장 리포트 제출 | |||
13 |
5.26 ~ 5.30 |
역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4 |
6.2 ~ 6. 5 |
지리학 개념의 이해(7장): 발표 및 질의 응답 |
조별발표/질문&토론 |
사회체험 활동후 확인서 & 소감문 제출 | |||
15 |
6.9 ~ 6.13 |
공휴일 및 행사 보강 |
| ||||
16 |
6.17 ~ 6.20 |
기말 고사 (발표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문제) |
사회체험 활동 방법 안내
사회체험 활동 방법
1. 보육원의 체험활동 하기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보육원을 찾아가서 아동에 대한 학습이나 생활과 관련된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사실 확인서와 소감문을 제출한다.
① 체험활동 내용: 아동의 학습 & 놀이지도, 아동의 상담 및 대화,
② 아동과 직접 접촉하는 활동을 해야 됨(얘기하기, 놀아주기,
안아주기, 공부 도와주기, 그림 그리기, 밥 먹여주기 등등)
③ 청소나 빨래 등 물리적 봉사는 체험활동에서 제외됨!
# 전주시 보육원:
삼성 보육원: 221-7002 /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3가 1113-1
호성보육원 : 211-8582 /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1가 48
2. 체험활동 시간: 4시간 이상
# 체험활동 시기:2008.3. 4. ~ 5. 31.
3. 체험활동 확인서 제출: 아래의 양식에 의거 보육원 발급
4. 체험활동 소감문 제출: 사실확인서와 함께 체험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느낀 점(보육원 아동에 대한 편견, 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교사에 대한 의식 변화, 사회봉사에 대한 결심 등) 을 반드시 “자필로” 작성하여 제출함 ( A4 1장 이상 )
# 제출일: 2008년 6월 첫째주 강의 종료후
사회체험 활동 확인서
학과 |
|
학번 |
|
이름 |
| |||
일시 |
|
장소 |
| |||||
체험활동 내용 |
(예) 아동의 학습 & 놀이 지도, 아동의 상담 등 | |||||||
위 학생은 우리 보육원에서 ( )시간 동안 위와 같은 사회체험 활동을 하였기에, 이 사실을 증명합니다.
2008년 월 일
( )보육원 원장 (직인)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이론-2009년 1학기 (0) | 2009.03.02 |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8년 2학기 (0) | 2008.08.20 |
강의 마치며 한마디-2007년 2학기 (0) | 2008.03.07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7년 2학기 (0) | 2008.03.07 |
초등일반사회교육론-2007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