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담당 교수 |
박상준 | |||
연 구 실 |
사회관 604호 |
연락처 |
연구실 |
063-281-7138 |
|
psj68@jnue.ac.kr |
휴대폰 |
강 좌 명 |
사회과교육이론 |
학점 |
2 |
수업반(3학년) |
윤리, 국어, 초등, 영어, 컴퓨터 | ||
강의목표 |
이 강의는 사회과교육의 개념, 목표, 이론적 관점, 교수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을 육성할 수 있는 좋은 사회교사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 ||||||
교 재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3판), 2009, 교육과학사 | ||||||
참고문헌 |
E.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이경한, 사회과 지리수업과 평가, 2008 | ||||||
평가 방법 |
리포트 평가 20%, 중간고사 20%, 개념발표 20%, 수업참여 및 출석 20% , 기말고사 20% ( 평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음 ) | ||||||
주 |
월 / 일 |
강 의 내 용 |
교수방법 |
과제 및 기타 | |||
1 |
3.2 ~ 3.6 |
강의 소개 |
강의 |
| |||
2 |
3.9~ 3.13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1장) |
강의/질문&토론 |
| |||
3 |
3.16~ 3.20 |
사회과의 목표(2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1장 리포트 제출 | |||
4 |
3.23~ 3.27 |
사회과의 이론적 접근(3장) |
강의/질문&토론 |
| |||
5 |
3.30~ 4.3 |
사회과의 교육과정(4장) |
강의/질문&토론 |
| |||
6 |
4. 6 ~ 4.10 |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식의 학습(5장) |
강의/질문&토론 |
<역사란 무엇인가> 2장 리포트 제출 | |||
7 |
4.13~ 4.17 |
사회과의 목표와 고차적 사고력의 학습(6장) |
강의/질문&토론 |
||||
8 |
4.20~ 4.24 |
사회과의 교수방법 소개(7~13장) |
강의 |
<중간고사> 실시 | |||
9 |
4.27 ~ 5.2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사회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0 |
5.6 ~ 5.9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1 |
5.13 ~ 5.16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정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영화 <화려한 휴가> 보고 리포트 제출 | |||
12 |
5.19 ~ 5.23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3 |
5.26 ~ 5.30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경제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4 |
6.2 ~ 6. 5 |
사회과 교육내용 분석: 인류학 개념 발표․토론 |
조별발표/질문&토론 |
| |||
15 |
6.8 ~ 6.12 |
공휴일 및 행사 보강 |
| ||||
16 |
6.15 ~ 6.19 |
기말 고사 (발표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문제)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마치며 한마디 부탁.... (0) | 2011.10.31 |
---|---|
강의계획서-사회과교육이론 2010년 1학기 (0) | 2010.03.09 |
사회과교육의 실제-2008년 2학기 (0) | 2008.08.20 |
사회과교육이론-2008년 1학기 (0) | 2008.03.07 |
강의 마치며 한마디-2007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