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교육이론 2006년 1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0:58
                     개념학습 발표 방법


1. 리포트 작성 및 제출

 개념 학습 발표

 

조원: 국어교육과 0 0 0 , 0 0 0, 0 0 0

   

 

 1. 사회화: 인간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양식을 습득해 가는 과정

    (출처: 이홍탁, 사회학 원론, 1999, 20쪽 )

  
 # 사례: 아동들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말과 기본 예절을 배우고 학교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칙이나 지식을 배운다.

 

  



2. 개념 발표 준비

 1) 한글 파일을 가져와서 다른 학생에게 빔프로젝트로 보여 주면서 발표한다.


  2) 개념의 발표는 원칙적으로 보지 않고 설명해야 한다.


  3) 교수가 지정한 학생이 한 개념에 대해 발표하고, 그 발표에 대한 질문과 비판에 대해서는 발표한 학생 이외의 나머지 학생들이 답변해야 한다.

   ( 지정한 학생이 발표를 못 하는 경우, 또는 질문과 비판에 대해 적절하게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에, 그 조는 “죽음의 조”가 될 것임)


  4) 질문과 비판의 내용:

    ① 개념이 정확하게 정의 되었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했는가?

    ② 개념에 적합한 대표적 사례를 적절하게 제시했는가?

    ③ 그 개념이 다른 유사개념, 또는 반대개념과 어떻게 구별되는가를 설명할 수 있는가? (유사점과 차이점의 구별 기준)



3. 발표의 평가

   1) 리포트 및 개념 발표의 준비 정도에 대한 평가: 조원 전체 평가

   2) 개념의 발표 및 답변의 평가: 개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