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리포트-사회과교육의 실제 2006년 2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1:02

리포트 1 -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학년/대상: 2006년 3학년 편입1,2 컴퓨터

♣ 도서:『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를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해 각자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제출하세요!

         ( 강의시간에 리포트 발표 및 토론이 있음 )


1. 정보사회에서 비판적 사고력이 시민의 중요한 자질로 강조되는 이유를 정보사회의 특성에 의거하여 설명해 보세요.


2. Ennis, McPeck, Lipman, Beyer, APA, 박상준 등이 비판적 사고를 각각 어떻게 정의했는지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 그들의 개념 정의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세요.


3.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고려하여 다른 고차원적 사고력과 구별되는 비판적 사고력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간략히 정리해 보세요.


4. 교사가 비판적 사고력을 가르치려고 할 때, 교과서, 교사, 교실문화, 수업방법의 측면에서 어떤 문제들을 먼저 해결해야 되는가에 대하여 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