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에세이

청년이여, 비전을 품으라

미래 교육 2008. 3. 7. 01:47
     청년이여 비전을 품으라!

                                                                       - 설교: 박상준  교수(2006. 8) -

                               

1. 요즘 여러분의 최대 관심사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기도제목이 무엇인가?

2. 청년 실업의 심각성

(1) 청년 실업 통계 : 올해 통계청 자료- 연간 대졸자 수 50만명 /
20대 실업자 40만명 / 20대 실업률 80%

(2) 청년 실업의 심각성 비유 유행어:
*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
* 이구백(20대 90%가 백수)
* 삼일절(31세면 취업 길 막혀 절망한다)

(3) 청년실업이 이렇게 심각하니까, 대학 1학년 때부터 학점관리하고, 방학 때 토익 공부, 자격증 몇 개씩 따느라 놀 여유가 없다.
(4) 청년 실업이 너무 심해지다 보니, 취업 자체가 목적이 되어 버렸다. 많은 청년 들이 안정된 직장을 구하기 위해 공무원 시험에 몰리고 있다. 올해 7월 서울시 공무원 930명 모집에 15만명이 지원, 160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3. 공부의 목적이 무엇인가?
(1) 여러분이 공부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소위 일류대학에 가기 위한 것인가?
일류대학에 간다면 , 그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가? 좋은 대기업에 취직한다면, 그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가?

(2) 공부와 대학진학, 직장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가 뒤바뀌었다.
일류대학의 진학, 대기업이나 공무원에 취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왜 그 대학에 가려고 하는지 그 직업을 가지려고 하느냐, 그 직장에서 무슨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과 비전을 확실하게 가져야 한다.

(3) 먼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비전과 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그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직장에 취업해서 일을 해야 한다.
크리스천은 비전이 없으면, 좋은 대학에 가기 어렵고, 설령 대학에 가도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도 어렵다. 왜 그런가? 비전이 무엇인지 알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4. 비전이 무엇인가:

(1) 비전이란 무엇인가?

▶ “잠언 29:18”을 읽고, 무슨 뜻인지 해석해보자!

" Where there is no vision, the people perish." (NIV) " Where there is no vision, the people are unrestrained. (NASB)

5. 비전(vision)의 의미:

(1) 하나님의 뜻을 인식하는 것
 

" I(God) reveal myself to him in vision" (민수기 12:6)
“ I(Paul) was not disobedient to the vision from heaven.(사도행전26:19)

(2)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기 위한 “인생의 설계도” (빌2:13)

“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여기서 “소원”을 하나님이 주신 “비전, 목적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3) 비전은 “건물의 설계도”와 같다: 건물을 잘 짓기 위해서는 설계도를 잘 그려야 한다. ⇒ 설계도가 잘못되면 큰 건물도 무너진다 / “삼풍백화점의 붕괴”를 보라

6. 비전을 품으라
!

(1) 잠언 29장 18절 말씀처럼, “하나님이 나에 대해 갖고 계신 뜻과 계획이 무엇인 가” 그리고 “내가 어떻게 살기 원하는가에 대한 인생의 설계도를 가져라!”

(2) 하나님 뜻 안에서 비전이 없으면, 대기업에 취업하거나 공무원이 되어도 성공적 인 삶을 살 수 없다.

(3) 왜 그러한가?
▶ 잠언 29:18 ⇒ 비전이 없는 사람은 망한다

(4) 현실이 증명해 준다: 통계 조사 자료
▶ 1973년 미국 예일대학의 졸업자(1953년도)가 어떻게 살고 있는가를 조사했다. 3%는 미국의 리더로, 10%는 상류층으로, 60%는 보통 사람으로, 27%는 빈곤층 으로 살고 있었다. --> 미국의 리더와 상류층으로 사는 13%의 공통점을 조사해 본 결과, 학생시절에 “구체적인 비전을 품고” 노력했다.

▶ 세계 최고 갑부 “빌게이츠”는 재산 50조이다. 2008년부터 회장에서 물러나서 자선사업에 전념하겠다고 한다. 빌게이츠가 부자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는 12살에 큰 비전을 품었다. 그의 비전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사 람들을 도와주며 사는 것이었다.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돈을 벌어서 자선재단도 설립하고 기부금을 많이 내고 있다.

(5) 안정된 직장에 취업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면 안 된다. 직장은 하나님이 주신 비전과 목적을 이루어가는 수단이요 과정일 뿐이다. 먼저 하나님이 나에게 원하 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가지라.

(6) 내가 아무리 철저하게 준비하고 노력해도, 내가 원하는데 취업되는 것이 아니 다. 결국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직장에 가게 되어 있다.

▶ 잠언 16: 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 전도서 3:1- There is a time for everything, and a season for every activity under heaven

(7) 우리는 모두 “직장선교사”이다. 해외에 나가서 직접 복음을 전하는 사람만이 선교사가 아니라, 직장에서 세속적인 일을 하는 크리스천 모두가 그 직장에 파송 된 “선교사”이다.

7. 요셉의 비전과 노력 소개(창세기 39장 이하)

(1) 요셉은 형제들로부터 배신당해 죽을 뻔 했고, 노예로 팔려갔는데 노예라는 것은 짐승과 같은 상태이다. 노예의 일은 요즘으로 말하면 3D 업종에서 월급도 제대로 못 받고 일하는 것이다.

(2) 요셉은 경호실장의 부인을 겁탈했다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혀서, 죽을 위기에 처했다.

(3) 술 맡은 관원장은 복직되어서 부와 권력을 다시 찾았는데, 요셉을 잊어버린다. 2년이 지났는데도 아무런 소식이 없다(창40:23-41;1).

(4)요셉은 조금도 불평하거나 절망하지 않았다. 오히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 해 일했다.
요셉은 노예로 팔려갔지만, 대충 눈치보며 요령을 피운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처 럼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다(창39:11)
요셉이 자신도 억울하게 감옥에 갇혀 언제 죽을지 모르지만, 자기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을 걱정해주고 돌봐주었다(창40:6-7).

(5) 왜 그런가?
요셉은 청년의 때 하나님이 주신 꿈(비전)을 마음에 새기고 항상 기억하고 있었 다. 그렇기 때문에 노예로 팔려가고 억울하게 누명쓰고 감옥에 갇혀 죽게 되었지 만, 낙심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일했다.

8. 그러면 비전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1) 하나님께 비전을 보여달라고 “기도하라”: 내가 무슨 일을 하기 원하시는지,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하나님께 간절히 물어보라!

(2) 구체적인 비전을 그리라: 비전을 이루기 위해 대학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어떤 직장에서 가서 무슨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라.

(3) 비전의 상세화: 5년, 10년, 20년 뒤에 내가 어떤 직장에서 무슨 일을 하면서 비전을 이루어 가고 있을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라.

9. 결론: 하나님의 뜻 안에서 비전을 가져라

'나의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리게 산다는 것은?  (0) 2008.03.07
누구를 위한 삭발인가?  (0) 2008.03.07
믿음이 있는가?  (0) 2008.03.07
하나님을 정말 사랑하는가?  (0) 2008.03.07
지도자의 자질  (0) 200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