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제34권 1호(2002) pp.85-111
# 첨부: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의 개인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 시민교육연구 34(1)- 2002.pdf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의 개인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박 상 준
< 요 약 >
이 논문은 사회과 교육의 대표적 모형 중 하나인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의 배후에 놓여있는 개인주의적 가정-개인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또는 “사고”가 곧바로 사회적 “행위”로 연결된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이 모형이 사회적 행위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시민을 육성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했음을 드러내고자 한다.
첫째로 이 모형이 가정한 것과 달리, 합리적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위의 상관관계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사고와 행위의 동일성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진지하게 연구되어야 할 문제이다. 둘째로 이 모형의 “사고-행위의 동일시” 가정은 사회적 행위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즉, 개인이 합리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사회적 행위를 선택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사회적 행위는 개인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개인으로부터 독립되어 있는 사회적 관계에서 요구되는 말과 행위이다. 사회적 관계가 특정한 개인과 무관하게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사회적 행위에서 요구되는 말과 행위는 규칙화된다. 그래서 사회적 행위는 사회적으로 형성된 규칙에 따라 관행적으로 수행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사회과 교육이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행위를 적절하게 수행하는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행위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회적 행위의 특성과 사회적 행위와 규칙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주요어: 사회적 행위, 합리적 의사결정, 사고-행위 동일시 가정, 관행,
규칙 따르기
< 목 차 >
Ⅰ. 문제 제기
Ⅱ. 사회적 행위의 개념
Ⅲ.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Ⅳ.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의 가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1. 사고-행위의 동일시 가정
2. 사회적 행위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념
Ⅴ.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사회적 행위
1.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위
2. 규칙 따르기로서의 사회적 행위
3. 사회적 행위와 규칙의 역할
Ⅵ. 맺 음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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