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학술지)

사회과교육에의 새로운 접근:행위와 사고의 통합-시민교육연구 34/2 (2002)

미래 교육 2008. 3. 7. 14:13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2002. 9.) pp. 65-98

    # 첨부:  사회과교육의 목표에 대한 새 접근(행위와 사고의 통합)- 시민교육연구 34(2)- 2002.pdf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새로운 접근:

행위와 사고의 통합

                                                                                                       박 상 준

< 요   약 >

   지금까지 사회과의 주요 모형들은 반성적 사고, 과학적 사고, 합리적 의사결정 같은 인지능력의 발달을 사회과의 목표로 강조해왔다. 이런 인지능력 중심의 사회과 모형들은 사고-행위의 일치 가정, 지식-실천의 일치 가정, 사회적 행위의 합리적인 선택이란 가정 속에서 주로 개인의 사고능력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그러나 개인의 합리적 사고능력이 실제의 사회적 행위로 곧바로 나타나지 않고, 추상화된 과학적 지식이 구체적인 행위의 실천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행위는 개인의 합리적인 선택에 의거해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공적인 규칙에 따라 수행된다면, 사회과 교육은 개인의 인지능력 발달보다는 행위성향을 육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같다. 

  사회과 교육이 실제 삶 속에서 사회적 행위를 적절하게 수행하는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공적인 규칙에 따르는 행위성향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과 교육의 중요한 임무는 학생들에게 규칙에 따라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을 습득시키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 학생들이 현재의 사회적 행위와 규칙을 평가하여 재구성할 수 있는 반성적 사고력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성향 중심의 사회과 교육은 행위와 사고를 통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행위의 교육에서는 행위성향을 육성하기 위해 실제의 삶 속에서 중요한 사회적 행위와 규칙 준수를 체험하고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이런 프로그램은 사회참여 체험훈련과 연계하여 구성될 수 있다. 반면에 사고의 교육은 행위의 교육에서 배웠던 사회적 행위와 규칙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고 향상시킬 자료들-실제적인 이야기, 사례, 실천적 지식 등-과 그 자료를 바탕으로 반성적 사고를 향상시킬 토론문제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 주요어: 인지 능력 중심 사회과, 행위 성향 중심 사회과, 사고-행위의 일치

              가정, 지식-실천의 일치 가정, 합리적 선택, 관례화, 체험, 실천,

              반성적 사고


                                  < 목 차 >

. 서 론

.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반성

    1. 인지능력 중심의 사회과

    2. 인지능력 중심 사회과의 한계

.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새로운 접근

    1. 행위성향 중심 사회과의 목표 : 행위성향, 행위와 사고의 통합

    2. 행위성향 중심 사회과의 이론적 토대

 . 결 론


 


 

 

사회과교육의 목표에 대한 새 접근(행위와 사고의 통합)- 시민교육연구 34(2)- 200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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