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학기 강의 준비 및 과제 제출
‣ 대상: 3학년 윤리과, 실과, 초등과
‣ 강좌명: 사회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재: 박상준, <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 >, 교육과학사, 2014.
‣ 강의 준비 및 과제 제출 방법:
1. 강의 전 제출 사항: 교재 이해 및 학습지 제출 (강의 2일전까지)
(1) 교재의 내용 파악하기 및 질문하기
① 교재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한다.
② 교재의 ‘핵심 개념들’을 찾아 간략히 정리한다.
③ 교재 내용과 관련하여 2~3개의 질문을 제기한다(이해 안 되는 것, 추가로 더 논의하고 싶은 것, 다른 내용과 비교해 다른 점 등)
(2) 학습지 제출하기(교수 이멜)
① (1)번 내용을 정리하여 학습지를 작성해 제출한다.(첨부 양식)
② 작성한 학습지를 강의 2일전까지 교수 이멜로 발송한다
(이멜 미발송시 과제 미제출로 처리하고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움)
※ 이멜 발송법: 제목에 자신의 “학과”와 “이름”만 쓰고, 본문에 내용과 학습지를 첨부하면 된다
※ 이멜 주소: dream2060@daum.net
2. 실제 강의시간의 진행: 학생 소집단 토론 및 발표
(1) 학생 소집단 토론
① 유사한 질문을 제기한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② 소집단별로 질문에 대해 토의하여 이해한다.(교재 읽고 이해 전제)
③ 소집단에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교수에게 질문한다.
④ 협동학습: 소집단의 토론에서 각 학생은 ‘사회자, 기록자, 발표자 등
의 역할을 분담 해야 한다)
(2) 소집단 토론의 발표
① 각 소집단에서 토론한 내용을 질문별로 기록한다(기록자)
② 각 소집단에서 토론한 내용을 질문별(2~3)로 발표한다
(각 질문별로 발표자가 달라짐 / 발표자는 교수가 "무작위"로 지명함 )
(3) 구술평가 : 소집단 토론과 발표를 매시간 평가하여 반영한다.
3. 교수의 설명 및 자유 토론
(1) 소집단의 발표와 토론 이후 교수가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설명한다.
(2) 소집단 토론 및 교수의 설명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한다.
※ 이멜 발송법: dream2060@daum.net
제목: “○○학과”이름“○○○”
본문: 내용 + 학습지 첨부
학 습 지(교재 내용 파악 및 질문하기)
( )과 이름:
구 분 |
주요 개념 또는 용어 |
개념의 의미 진술 |
주요 개념 또는 용어 |
(예)강의 |
(예시) 강의란 교사 1명이 다수 학생에게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다. |
교재연구 |
||
질 문 |
교재 내용 관련 질문하기 |
질문의 답변 |
(예시) 옛날 강의와 오늘날 강의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 (교재 내용과 관련된 질문만 제시하면 됨) |
※ 질문의 답변은 강의시간에 소집단별로 토론하면 서 정리하는 것임 | |
'강의 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 강의를 마치며. . . (0) | 2017.05.29 |
---|---|
강의계획서-사회교과교육론(2016년 1학기) (0) | 2016.02.29 |
비전 올리기 & 2013년 1학기를 마치며 한마디.... (0) | 2013.05.27 |
2012년 2학기 강의 마치며.... (0) | 2012.11.05 |
강의 마치며 한 마디. . . (0) | 2012.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