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2014-2학기 <사회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 안내

미래 교육 2014. 8. 20. 11:51

2014-2학기 강의 준비 및 과제 제출

 

‣ 대상: 3학년 윤리과, 실과, 초등과

 

‣ 강좌명: 사회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재: 박상준, <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 >, 교육과학사, 2014.

 

‣ 강의 준비 및 과제 제출 방법:

 

1. 강의 전 제출 사항: 교재 이해 및 학습지 제출 (강의 2일전까지)

 

(1) 교재의 내용 파악하기 및 질문하기

① 교재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한다.

② 교재의 ‘핵심 개념들’을 찾아 간략히 정리한다.

③ 교재 내용과 관련하여 2~3개의 질문을 제기한다(이해 안 되는 것, 추가로 더 논의하고 싶은 것, 다른 내용과 비교해 다른 점 등)

 

(2) 학습지 제출하기(교수 이멜)

① (1)번 내용을 정리하여 학습지를 작성해 제출한다.(첨부 양식)

② 작성한 학습지를 강의 2일전까지 교수 이멜로 발송한다

(이멜 미발송시 과제 미제출로 처리하고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움)

 

※ 이멜 발송법: 제목에 자신의 “학과”와 “이름”만 쓰고, 본문에 내용과 학습지를 첨부하면 된다

이멜 주소: dream2060@daum.net

 

 

2. 실제 강의시간의 진행: 학생 소집단 토론 및 발표

 

(1) 학생 소집단 토론

① 유사한 질문을 제기한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소집단별로 질문에 대해 토의하여 이해한다.(교재 읽고 이해 전제)

③ 소집단에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교수에게 질문한다.

④ 협동학습: 소집단의 토론에서 각 학생은 ‘사회자, 기록자, 발표자 등

의 역할을 분담 해야 한다)

 

(2) 소집단 토론의 발표

① 각 소집단에서 토론한 내용을 질문별로 기록한다(기록자)

② 각 소집단에서 토론한 내용을 질문별(2~3)로 발표한다

(각 질문별로 발표자가 달라짐 / 발표자는 교수가 "무작위"로 지명함 )

 

(3) 구술평가 : 소집단 토론과 발표를 매시간 평가하여 반영한다.

 

 

3. 교수의 설명 및 자유 토론

(1) 소집단의 발표와 토론 이후 교수가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설명한다.

(2) 소집단 토론 및 교수의 설명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한다.

 

※ 이멜 발송법: dream2060@daum.net

제목: “○○학과”이름“○○○”

본문: 내용 + 학습지 첨부

 

 

학 습 지(교재 내용 파악 및 질문하기)

                                                  (    )과 이름:

구 분

주요 개념 또는 용어

개념의 의미 진술

주요 개념

또는 용어

(예)강의

(예시) 강의란 교사 1명이 다수 학생에게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다.

교재연구

질 문

교재 내용 관련 질문하기

질문의 답변

(예시)

옛날 강의와 오늘날 강의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

(교재 내용과 관련된 질문만 제시하면 됨)

질문의 답변은 강의시간에 소집단별로 토론하면

서 정리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