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학습지 작성법 (2017년 1학기)
* 과목: 사회교과교육론
* 대상: 음악, 미술, 체육, 초등, 영어(3학년)
* 교재:
1.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 (제2판), 교육과학사, 2016.
* 거꾸로 학습지의 작성법:
매주 강의시간 이전에 위 교재를 해당 부분을 읽고,
아래의 <거꾸로 학습지>를 작성하여 강의시간에 제출함 : 강의계획서 참조
* 거꾸로 학습지(예)
( )장 ( )과 이름( )
요 소 학 습 내 용 정 리 교재의 학습 교재 읽기/이해도 ∙ 학습 자료를 몇 번 보았는가? ( )회 ∙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가? ( )% 내용의 요약 이해한 내용 ∙ 주요 용어 또는 개념을 “자신의 말”로 요약한다. 이해 못한 내용 ∙ 학습 자료를 여러 번 읽어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기록한다. 내용의 구조화 핵심내용의 정리 ∙ 교재 내용의 핵심을 3~4줄 이내 “문장으로” 요약한다. 내용의 구조화 ∙ 주요 개념 또는 내용 요소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그림 형태”로 표현한다. ( “마인드 맵”) 질문 ∙ 모둠 활동에서 토론하기 위한 질문을 2~3개 정도 만든다. ▶ 사실적 질문을 지양하고 모둠에서 함께 토론할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기 * 거꾸로교실과 거꾸로 학습이 어떻게 다른가? ( X ) * 사회과는 무엇인가? ( X ) * 사회과학 지식을 가르쳐서 민주시민을 길러낼 수 있는가? ( ○ )
# 첨부: 거꾸로 학습지(예)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7~9장 리포트 (0) | 2017.04.04 |
---|---|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4~6장 리포트 (0) | 2017.03.21 |
개념 발표- 사회과 2년 (0) | 2016.10.05 |
<거꾸로 교실> 책 리포트(2) (0) | 2016.09.20 |
사회 교과서 교재연구 리포트 (0) | 2016.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