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사회교과교육론> 거꾸로 학습지(예)-2017년 1학기

미래 교육 2017. 2. 27. 16:02

      거꾸로 학습지 작성법 (2017년 1학기)

 

* 과목: 사회교과교육론

* 대상: 음악, 미술, 체육, 초등, 영어(3학년)

* 교재:

1.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해>, (2), 교육과학사, 2016.

* 거꾸로 학습지의 작성법:

강의시간 이전에  위 교재를 해당 부분을 읽고,

아래의 <거꾸로 학습지>를 작성하여 강의시간에 제출함 : 강의계획서 참조

 * 거꾸로 학습지(예)

        (    )장                                                                                   (     )과 이름(      )

요 소

학 습 내 용 정 리

교재의 학습

교재 읽기/이해도

∙ 학습 자료를 몇 번 보았는가? (    )회

∙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가? (    )%

내용의

요약

이해한 내용

∙ 주요 용어 또는 개념자신의 말”로 요약한다.

 

  

이해 못한 내용

∙ 학습 자료를 여러 번 읽어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기록한다.

 

  

내용의

구조화

핵심내용의 정리

교재 내용의 핵심을 3~4줄 이내 문장으로 요약한다.

   

 

내용의 구조화

∙ 주요 개념 또는 내용 요소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그림 형태”로 표현한다. ( “마인드 맵”)

   

 

질문

∙ 모둠 활동에서 토론하기 위한 질문을 2~3개 정도 만든다.

사실적 질문을 지양하고 모둠에서 함께 토론할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기

* 거꾸로교실과 거꾸로 학습이 어떻게 다른가? ( X )

* 사회과는 무엇인가? ( X )

* 사회과학 지식을 가르쳐서 민주시민을 길러낼 수 있는가? ( ○ )

 

# 첨부: 거꾸로 학습지(예) 

거꾸로 교실 학습지-2017년 1학기.hwp

거꾸로 교실 학습지-2017년 1학기.hwp
0.03MB
거꾸로 교실 학습지-2017년 1학기.hwp
0.03MB